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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4.03.27. (수)

관세

기내면세점 4년간 1조1천억 매출...대한항공·아시아나가 85.4% 차지

김정우 의원, 연매출 3천억원… 입국장면세점 영향은 '無'
기내면세점 주요 매출품목 주류·화장품·담배

국내 항공사의 기내면세점 매출실적이 최근 4년간 1조1천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5월말 입국장 면세점 개장으로 기내면세점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으로 당초 예상됐으나 오히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김정우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기내판매점 항공사별 매출액’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6년부터 올해 9월까지 기내면세점의 총 매출액은 1조1천61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각 연도별로는 2016년 3천181억원, 2017년 3천161억원, 2018년 2천989억원으로 조금씩 감소했다.

 

또한 올해도 9월 기준으로 2천282억원 매출을 올려 지난해 같은 기간(2천246억원)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기내면세점 매출액 가운데 4분의 3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양대 대형항공사가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공사별로는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대한항공이 6천281억원(54.1%), 아시아나 3천637억원(31.3%), 진에어 487억원(4.2%), 제주항공 398억원(3.4%), 에어부산 288억원(2.5%), 티웨이 215억원(1.9%), 이스타 204억원(1.8%), 에어서울 103억원(0.9%) 순이었다.

 

최근 4년간 양대 대형항공사의 매출은 매년 조금씩 하락한 반면, 저비용항공사(LCC) 매출은 비슷하거나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는 매출이 각각 2016년 1천891억원, 1천108억원에서 지난해 1천544억원, 901억원으로 감소했으며, 같은 시기 진에어와 이스타는 108억원, 27억원에서 140억원, 61억원으로 증가했다.

 

기내면세점의 품목별 매출실적으로는 주류가 3천637억원(31.3%), 화장품이 3천479억원(30%)으로 상위권이었으며, 담배는 116억원(1%)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입국장면세점이 기내면세점 매출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올해 5월말 입국장 면세점 개장 이후인 6~9월 여름시즌 기내면세점 매출은 1천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943억원보다 오히려 63억원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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