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9. (금)

뉴스

기재부, 1/4분기 재정집행 분석…'상반기에 58% 집행'

조규홍 재정관리관 주재, 4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조기집행 성과 분석

기재부는 조규홍 재정관리관 주재로 ‘제4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개최, 1/4분기 재정조기집행 성과 분석 및 2/4분기 집행현장조사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조규홍 재정관리관은 “최근 수출 및 취업자수가 증가하는 등 경기 회복 조짐을 보이는데는 재정조기집행이 기여했다”며 “아직도 대내외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상반기 집행목표 58.0%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각 기관에서 재정조기집행 성과 우수 사업 발굴 및 확산, 집행부진사업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재정집행의 질적 향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회의에서는 올해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점 관리 중인 SOC·일자리 사업의 1/4분기 집행 실적 및 상반기 집행 계획을 논의된 가운데, SOC 사업은 계획 14조 7천억원 대비 2천억원 초과한 14조 9천억원이 집행됐다.

 

이 결과 3월 건설업 취업자가 16만 4천명 증가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며, 일자리 사업은 계획 3조 2천800억원에 근접한 3조 2,00원이 집행됐다.

 

한편, 회의에서는 1/4분기 재정조기집행 성과 분석과 재정조기집행이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한 사례를 분석해 유형별로 분류해 매 분기별 성과 우수사업 선정 및 부총리 표창수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올해 재정투자가 확대됐으나, 그간 집행이 부진해 2018년 예산편성 전 사업의 구조개선이 선행될 필요가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기재부·관계부처 및 전문가로 구성된 집행현장조사단이 향후 2달간 현장조사를 거쳐 집행성과 및 사업효과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