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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세

음식업 '뜨는 업종' 커피음료점, '지는 업종' 간이주점

혼밥 등 최근 변화된 식생활과 음주문화를 반영해 관련업종 또한 호황과 부침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이 29일 공개한 국세통계 ‘우리나라 100대 생활업종 현황’에 따르면, 식사 후 커피 한 잔으로 이어지는 식생활과 혼술·혼밥문화, 2차가 사라지는 직장회식문화 등의 영향을 받아 음식업종 또한 등락이 뚜렷했다.

 

국세통계에 따르면, 커피전문점과 주스 등의 음료 판매점은 최근 3년간(14~17년) 72.8% 늘어나는 등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가운데, 한식·중식·일식 등으로 구분되는 대중음식점의 경우 1인 식단 위주의 간편한 음식을 추구하는 경향에 따라 일식전문점이 22.3% 늘었다.

 

음식업종 사업자 수 증감 추이(단위: 개)<자료-국세청>

 

업 종 별

 

2014. 9

 

 

2015. 9

 

 

 

2016. 9

 

 

 

2017. 9

 

 

증감률

 

(②/①)

 

커피음료점

 

25,151

 

30,446

 

36,546

 

43,457

 

72.8%

 

패스트푸드점

 

27,741

 

31,174

 

32,982

 

34,421

 

24.1%

 

일식전문점

 

12,997

 

13,531

 

14,675

 

15,896

 

22.3%

 

기타외국식전문점

 

17,257

 

17,980

 

18,734

 

20,450

 

18.5%

 

제과점

 

12,955

 

13,773

 

14,570

 

15,155

 

17.0%

 

분식점

 

49,557

 

52,725

 

55,013

 

55,474

 

11.9%

 

기타음식점

 

22,301

 

24,702

 

24,818

 

24,509

 

9.9%

 

한식전문점

 

346,352

 

360,209

 

369,903

 

375,152

 

8.3%

 

중식전문점

 

21,059

 

21,784

 

22,302

 

22,712

 

7.8%

 

호프전문점

 

41,796

 

41,861

 

39,760

 

37,543

 

-10.2%

 

간이주점

 

19,849

 

19,009

 

17,453

 

16,733

 

-15.7%

 

구내식당

 

35,011

 

31,929

 

29,213

 

26,202

 

-25.2%

 

합 계

 

632,026

 

659,123

 

675,969

 

687,704

 

8.8%

 

 

또한 과도한 음주문화를 지양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해 호프전문점과 간이주점은 각각 10.29% 및 15.7% 동반 하락세를 기록했다.

 

한편, 인형뽑기방 등 다양한 특성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장난감 가게의 경우 14년대비 무려 45.3%나 증가했으며, PC방 등에 밀려 내리막을 걸었던 당구장이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새롭게 인기를 끌며 같은기간 대비 24.8%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뜨는 장난감가게·당구장 증감 추이(단위: 개) <자료-국세청>

 

업 종 별

 

2014. 9

 

 

2015. 9

 

 

 

2016. 9

 

 

 

2017. 9

 

 

증감률

 

(②/①)

 

장난감가게

 

1,416

 

1,563

 

1,785

 

2,057

 

45.3%

 

당구장

 

14,629

 

15,679

 

16,920

 

18,258

 

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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