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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류 수출액 수입액 초과…2015년 2900억원 수출

과자류 시장에서 수출액이 수입액을 초과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13일 발간한 과자류 시장에 대한 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과자류 수출액은 2억5163만 달러(2894억원)으로 수입액 2억4329만 달러(2799억원)를 넘어섰다. 

지난 2014년까지만 해도 수출액에 비해 수입액 규모가 컸으나 연평균 수출증가율이 15.6%에 달해 수입증가율 8.3% 보다 높아 2015년에는 수출액이 수입액을 역전한 것이다. 

주요 수출국은 중국(40.4%), 미국(14.0%), 홍콩(6.7%) 등의 순이며 이들 3개국이 전체의 61.1%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최근 5년간 한류 등의 영향으로 싱가포르(316.7%), 말레이시아(297.7%), 필리핀(194.8%) 등 동남아 3개국의 수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141.8%), 아랍에메리트연합(60.7%) 등 중동 2개국의 수출액도 크게 증가했다.

과자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20.2%), 말레이시아(17.3%), 중국(13.8%) 등의 순이며 이들 3개국이 전체의 51.3%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이후 수입증가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이탈리아(264.7%)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근 웨하스를 포함한 '와플과 웨이퍼' 품목의 수입액이 2011년 이후 528.5% 증가했기 때문이다.

국내 과자류 전체 시장규모는 출하액 기준으로 지난 2015년도에 3조 3462억원으로 가공식품 가운데 6.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과자류 시장규모는 2011년에 비해 30.4% 증가했으며 연평균 6.9%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품목별로는 스낵과자류가 42.2%로 비중이 가장 크며 2015년 기준 1조 4116억원 규모를 차지했다. 

캔디류 가운데 양갱의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215억원으로 2011년 81억원 대비 164.9% 성장했고, 젤리도 같은 기간 동안 135.6% 증가했다. 

반면, 기타 캔디류, 캐러멜, 추잉껌의 시장규모는 2011년 대비 각각 25.7%, 71.7%, 31.7% 감소했다.

한편 국제 시장조사기관인 카나딘에 따르면 세계 과자류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2211억 달러(250.4조원)이며, 우리나라는 1.3%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자류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시장으로 유통되는 비중이 98%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소매채널 중 대형할인점(25.7%), 체인슈퍼(23.1%), 독립슈퍼(21.5%)에서 주로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자류 구입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늘 먹던 과자의 맛이 나는 제품만 주로 먹는다'는 응답이 44.2%로 가장 많아 과자류는 맛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관은 "과자류가 동남아, 중동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이 급증하고 있어 수출 유망품목으로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수출을 늘리기 위해 중국 등 주요 수출국의 글로벌 온라인·모바일 쇼핑몰 내 한국식품전용관 개설을 확대하는 등 현지 마케팅을 지원하고, 수출 대상국별 시장현황, 소비자 선호 등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과자류는 식물성원료 등을 주원료로 해 이에 다른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해 가공한 과자(비스킷, 웨이퍼, 쿠키, 크래커, 한과류, 스낵과자 등), 캔디류(사탕, 캐러멜, 양갱, 젤리 등), 추잉껌, 빙과류가 해당되나 이번 조사에서 빙과류는 제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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