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8. (목)

[프로필]전병헌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

문재인 정부의 신임 정무수석비서관으로 내정된 전병헌 전 의원은 국민의 정부 시절 정무비서관과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정책위의장·원내대표와 최고위원을 지낸 3선 의원이다.

전 수석은 정치경륜과 정무감각을 갖춘 중량감 있는 인사로 평가된다. 정무수석에 무게감 있는 인사를 앉힘으로써 국회와의 소통에 대한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했다는 분석이다. 전 수석이 청와대와 국회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은 만큼 집권여당과의 당정협력은 물론 야당과의 원할한 소통을 뒷받침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가 있다.

전 수석은 1988년 민주당내 동교동계를 주축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창당한 평화민주당의 당보 편집국장을 지냈다. 그는 김대중 대선 캠프에서 최연소 대선기획단으로 참여해 당선을 이끌었다.

김대중 정부에 들어와 청와대 정무비서관, 국정홍보처 차관 등을 역임했다. 이후 그는 17대에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돼 정계에 입문했다. 열린우리당에서 그는 대변인, 원내부대표 등을 맡았고 18대에서는 전략기획위원장,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간사를 역임했다.

18대 국회에선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야당 간사로 미디어법 투쟁을 이끌었다. 19대 국회에선 전반기 원내대표로 선출돼 여야의 극한 대립 속에서 국정원 개혁법을 통과시켰다. 그는 2013년부터 한국e스포츠협회장을 역임하며 게임과 e스포츠 산업 진흥에 힘쓴 경력도 가지고 있다.

그는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를 맡았을 당시 최고위원으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해 잠시 탈당을 고심했으나 문 대통령의 직접 권유로 당에 남아 대선을 준비했다.
associate_pic

▲58년 충남 홍성 ▲휘문고등학교, 고려대 정치외교학과·경제학과 ▲고려대 정책대학원 경제학 석사 ▲17,18,19대 국회의원 ▲김대중 대통령 정무비서관 ▲국정상황실장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민주당 정책위의장 ▲민주당 원내대표 ▲민주당 최고위원 ▲문재인 선대위 전략본부장 ▲청와대 정무수석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