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기타

김상조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 능력 최대한 발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는 17일 "위원장으로 임명된다면 우리 시장의 공정한 질서를 재확립함으로써 모든 경제주체들이 능력 최대한 발휘해 한국경제의 활력을 되살리는데에 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공정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한국경제의 활력이 매우 떨어졌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우리나라 시장경제 질서가 공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자는 재벌개혁 방안과 관련해 "작년 겨울 광장의 촛불시민이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키고 되살렸다"며 "그런데 시장경제 질서를 건전하게 만드는 일에는 왜 시민의 참여가 필요한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인식을 못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이제는 민주주의뿐만 아니라 우리 시장 질서를 지키고 공정하고 활력 있게 만드는 일 역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서 진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정부가, 특히 공정위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법을 엄정히 집행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공정위의 힘만으로는 안 되기 때문"이라며 "시장경제 주체들과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서 우리 시장경제 질서를 공정하게 만들고, 그것을 통해 소비자 후생을 증진시키는 동시에 한국경제의 활력을 되살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