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5. (목)

기타

文대통령, 장·차관급 인선…산업 백운규·복지 박능후

방통위 이효성·금융위 최종구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에 백운규 한양대 교수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박능후 경기대 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는 이효성 성균관대 명예교수를, 금융위원장 후보에는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을 각각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같은 인선을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산업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백운규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경남 마산 출신으로 진해고와 한양대 무기재료공학과를 졸업했다.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공동기술협력틀별위원회 위원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전문위원을 역임했다.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박능후 경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경남 함안 출신으로 부산고를 거쳐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를,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와 한국사회보장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전북 익산이 고향으로 남성고등학교와 서울대 지질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를 받았으며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언론학 박사를 받았다. 방송위원회 부위원장, 한국방송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최종구 신임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강원도 강릉 출신으로 강릉고와 고려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위스콘신 대학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 국제경제관리관,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을 역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다. 일자리 수석에 반장식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을, 경제수석에 홍장표 부경대 경제학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이로써 청와대 8개 수석비서관 자리가 모두 채워졌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