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기업 면세점 매출액은 10조6천826억원으로 2013년의 3조6천691억원보다 약 3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6일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면세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대기업 시내 면세점의 매출액은 약 3배 가까이 급증했으며 전체 면세점 매출액 중 대기업 면세점의 매출액이 99%를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2017년 대기업 면세점 매출액은 10조6천826억원으로 2013년 3조6천691억원 대비 3배 가까이 급증했으며, 금년의 경우 8월 현재 대기업 면세점 매출액은 9조6천714억원으로 지난해 매출액의 약 90%에 육박했다.
○면세점 매출액 현황(박 의원실 제공)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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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 면세점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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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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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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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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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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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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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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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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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6,69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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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 8,043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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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조 5,373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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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조 4,106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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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6,826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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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조 6,71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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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중견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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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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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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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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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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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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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1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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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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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조 6,72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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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 8,26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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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조 5,818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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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조 5,237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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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조 8,093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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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조 7,55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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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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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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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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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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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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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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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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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중소.중견기업의 면세점 매출액은 1% 남짓에 불과해 99%에 가까운 대기업 면세점의 독점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면세점 역시 전체 매출액 1조9천411억원(2018.8월 기준) 중 대기업 매출액이 전체의 약 98.0%를 차지했다.
롯데 인터넷면세점의 경우 2014년 4천762억에서 2017년 1조546억원으로 2배 이상 매출이 증가했으며, 신라 인터넷면세점은 2014년 1천993억원에서 2017년 8천865억원으로 약 4배, 신세계 인터넷면세점은 2014년 635억원에서 2017년 5천708억원으로 약 10배 가까운 매출 실적을 올렸다.
박 의원은 "박근혜 정권 들어 재벌 대기업들의 면세점 독과점 구도가 고착화되고 공고화되고 있다고 누차 지적했었다"며 "재벌 대기업들의 독과점 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면세점 특허문제를 포함한 근본적인 제로베이스 상태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