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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4.03.19. (화)

삼면경

일선 통합상담창구 시범운영…벌써부터 기대감 물씬

◇…국세청이 내달 3일부터 전국 세무서 몇 곳에 가칭 통합상담창구를 시범 운영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내방민원인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제공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근무환경 개선 효과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벌써부터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

 

예를 들어 세무서 내방민원인이 일반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통합창구에서 바로 지원하고, 개인납세과나 법인납세과 직원과 면담이 필요한 경우라면 직원을 창구로 호출해 민원을 보도록 하고, 신고서 작성 지원이 필요한 경우는 통합창구에서 바로 도움을 준다는 것.

 

이에 대해 일선 한 직원은 "민원인의 무분별한 사무실 출입을 거를 수 있고, 사무실 내 주요 문서나 자료의 보안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 "간혹 '막무가내 민원인'이 사무실에 들어와 놀랄 때가 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기대. 

 

내방납세자들 입장에서도 세무서에 방문해 이곳저곳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상담과 세무처리를 모두 해결할 수 있게 되면 담당직원을 기다리지 않아도 돼 민원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일선 다른 직원은 "더 나아가 일선세무서에서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것이 각과로 걸려오는 민원전화 해결인데, 광역단위로 콜센터를 더 만들든가 해서 이 문제도 해결해 줬으면 좋겠다"고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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