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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4.04.25. (목)

경제/기업

자율주행차 2만6000㎞ 무사고…돌발상황 미흡

국내 자율주행차가 올해 2만6000㎞ 무사고 주행에 성공했다. 다만 돌발 상황 등에 대한 대처는 아직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자율주행차량 11대를 실제도로에서 자율주행모드로 총 2만 6000㎞를 시험운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시험운행 결과 사고사례는 없었다. 하지만 운전자가 주변차량의 갑작스런 끼어들기 등 돌발 상황에 대응해 10여 차례 수동 전환으로 직접 운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옆차선에서 주행 중이던 일반차량이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자율주행차 앞으로 끼어들거나, 차선이 지워진 도로 공사 구간에 자율주행차가 진입한 경우 운전자가 개입했다"고 전했다.

향후 국토부는 주행 실적 통계지표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국민들에게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의 진행상황을 공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일반국민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윤리 및 수용성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경우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실제 자율주행차를 탑승해 본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은 80%~90%대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반면, 탑승경험이 없는 전문가와 일반인은 30%~50%대 수준에 그쳤다.

아울러 자율주행차 운행과 관련해 가장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 전문가들은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 일반국민들은 운행 중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문제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전문가들은 사고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사고에 따른 사후처리·법적 문제에 집중한 반면, 국민들은 사고발생 가능성 자체를 우려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법규 준수 여부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대부분(일반운전자 72%, 전문가 68%)이 자율주행차가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아무도 타지 않은 자율주행차가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에 책임은 제작사(38%), 소유자(30%), 공동책임(31%)을 져야한다고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토부는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향후 자율주행차의 교통체계 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높일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내년 1월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국토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주행차 상용화까지) 아직 우리가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다"며 "내년에는 주행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하고 사회적 수용성에 대한 연구도 착수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위한 준비를 더욱 착실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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