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5. (목)

경제/기업

글로벌 CEO 67% "향후 3년간 세계 경제 '성장' 전망"

글로벌 CEO들이 향후 3년간 세계 경제와 산업에 대해 지난해보다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세계적인 종합 회계.컨설팅 기업인 KPMG 인터내셔널은 글로벌 경제 및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전 세계 1천300명의 CEO 전망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CEO들은 향후 3년간 세계 경제와 산업 전망을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경제가 성장할 것으로 응답한 CEO는 67%로 지난해(65%)보다 다소 증가했고, 기업이 속한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응답한 CEO도 78%로 전년(69%) 대비 9%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자국의 경제 성장에 대한 전망은 지난해(77%)보다 감소한 74%로 나타났다. 미국(85%).프랑스(80%).일본(80%)의 CEO들은 향후 3년간 자국이 성장할 것으로 응답한 비율이 높은 반면, 인도(69%).영국(65%).이탈리아(64%).스페인(62%).독일(61%)은 비교적 자국의 경제 성장에 대한 자신감이 낮았다. 인도의 경우 자국 경제 성장 전망이 전년 대비 19%p로 큰 폭으로 떨어졌는데, 지난해 인도의 단일부가가치세(GST) 도입과 화폐개혁 등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CEO들의 거시경제에 대한 낙관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CEO의 절반 이상(55%)은 향후 3년간 소속된 기업의 연평균 매출 성장이 2%대 미만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디지털 시대를 반영한 기술 투자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의 어려움에 직면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CEO의 38%는 강력한 소비력을 갖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 출생 세대)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CEO의 45%는 미래 소비 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밀레니얼 세대의 니즈가 기존과 어떻게 다른지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기업의 중요한 성장 전략으로는 다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33%)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기술개발(R&D) 및 채용(28%), M&A(16%), 합작투자(13%), 아웃소싱(10%) 순으로 집계됐다. M&A를 주요 성장 전략으로 꼽은 CEO는 16%에 불과했지만, CEO 10명 중 3명(27%)은 향후 3년간 높은 M&A 투자욕구가 있는 것으로 답했다.

 

시장 확대를 위해 진출을 고려할 지역으로는 CEO 70%가 신흥시장을 보고 있으며 특히, CEO의 3분의 1이 중남미 시장을 꼽았다. 보고서는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인구학적 성장이 기대되는 아프리카도 중요한 시장으로 전망했다.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위험요인으로 ‘사이버 보안 리스크’가 지난해 5위에서 올해 2위로 오른 가운데, 응답자의 절반(51%)만이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이 잘 구축되어 있다고 답했고, CEO 55%는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사이버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했다.

 

산업별로는 인프라(67%)가 사이버 공격에 가장 잘 준비돼 있다고 응답했고, 이어 생명과학(58%), 보험(54%), 자산운용(53%), 에너지(53%) 등으로 조사됐다. 반면, 자동차(41%) 및 기술산업(42%), 제조업(48%) 등은 상대적으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정KPMG는 “글로벌 CEO들이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사이버 위협 속에서도 기술에 투자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성하는 등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으로 혼란을 겪고 있지만, 인공지능(AI) 등 시장 환경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할 시기”라고 전했다.

 

보고서는 미국, 영국, 독일, 중국, 일본, 인도 등 11개 국가의 약 1,300명의 글로벌 CEO를 대상으로 기업 및 세계 경제 전망에 대해 설문 조사했고, 응답자들이 속한 기업은 자동차, 금융, 인프라, 생명과학, 유통 및 소비재, 통신 등을 포함한 11개 주요 핵심산업이다. 조사 대상 기업 중 3분의 1은 연간 매출이 100억 달러 이상이며, 5억 달러 미만의 매출 기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