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세정가현장

[부산세관]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 운동

부산본부세관(세관장 조훈구)은 최근 환율 하락, 경기 회복 지연,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부진으로 자금 사정이 어려운 지역 중소 수출기업의 경영지원을 위하여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실시하였다.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은 수출후 관세환급 실적이 없는 업체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컨설팅과 함께 환급신청에 필요한 관세행정 절차를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를 위해, 부산세관은 관세환급 지원팀을 구성해 제조업을 영위하는 관내 100여개 업체에 관세환급 신청 안내문을 발송했다.

 

한편, 부산세관은 2016년도 지역 수출업체에 대하여 224억원의 신규 관세환급금을 지급했고, 관세환급제도 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지역 중소 수출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관세환급은 수입한 원재료를 사용해 생산한 물품을 수출한 경우 수출물품 생산에 소요된 수입원재료에 대한 납부세액을 수출자 또는 수출물품 생산자에게 되돌려 주는 제도로, 중소‧제조 수출업체의 경우 납부세액에 대한 확인없이 수출실적만으로도 환급이 가능한 간이정액환급 제도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부산본부세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전개하여 원재료 가격상승 및 경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수출업체들에 대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관세환급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 관세행정안내 → 심사/징수/환급 → 환급) 또는 부산세관 심사정보과 (☏051-620-6386~9)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