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관세

관세청, 한·페루 AEO MRA 체결 하반기 가시화

정식 약정체결 앞두고 이달 21일부터 5일간 양국 합동심사 진행

올 하반기 페루와의 AEO MRA 체결이 가시화된 가운데, 성공적인 약정 체결을 위해 이달 21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한·페루간의 AEO 공인인증 합동심사가 진행됐다.

 

한국 관세청과 페루 관세청 등 양국 관세청이 우리나라 수출기업 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AEO 합동심사에서는 상대국 수출기업의 안전관리 기준․재무건전성 등 AEO 공인기준의 적정성에 대해 평가했다.

 

이번 합동심사 종료 이후 양국 관세청이 적정하다고 판단되면 세부적인 운영절차 협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약정이 체결되면, 우리 수출기업들은 페루 세관 통관과정에서 검사율 축소, 우선 통관, 세관연락관을 통한 통관애로 해소 등 신속통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우리 수출기업들의 활력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관련해 페루는 중남미 국가 중 한국음악(K-pop), 한국드라마 등이 가장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나라로, 한류를 중심으로 한국산 가전제품과 자동차 수출규모가 점점 확대되고 있어 신속한 통관환경 조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페루를 기점으로 남미지역 주요 수출국인 우루과이, 에콰도르, 브라질 등과 AEO MRA 협상을 통해 우리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선점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