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세무 · 회계 · 관세사

한국관세학회, 2017년 춘계학술대회 개최

산·학·관·연 참여…급변하는 무역환경서 수출지원 관세방안 모색

(사)한국관세학회(회장·김용길,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22일 서울본부세관에서 2017년도 한국관세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춘계 학술대회는 ‘급변하는 무역환경시대에 수출지원을 위한 관세발전 방안’을 주제로, 관세청, 한국관세무역개발원, 국제원산지정보원, 국가관세종합정보망운영연합회 등 산·학·관·연이 다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학술대회로 열렸다.  

 

당일 학술대회에서는 관세분과, 법령·제도분과, 무역분과 그리고 특별분과 및 중앙대학교 일반공동연구팀 등 4개 분과로 나눠,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발제와 함께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김용길 한국관세학회장은 “이번 춘계 학술대회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보호무역을 주창하면서, 국제거래에 긴장을 조성하고 있는 중요한 때인만큼 중소기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의 수출 진흥과 안정적 지원 문제에 대해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천홍욱 관세청장 또한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무역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수출지원을 더욱 원활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중에 있다”고 이번 학술대회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이날 열린 학술대회에서는 최근 무역환경에 따른 수출지원 및 보호무역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위협 대응 및 국민안전 수호 등 무역정책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관세 제도개선 및 관련업계의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