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4. (수)

[연재9]국세청, 근로·자녀장려금…성과와 과제는?

올해 첫 미리보기 서비스 개시 ‘모바일 앱’에서 손쉽게 신청·조회 가능

2009년 근로장려금(EITC), 2015년 자녀장려금(CTC) 도입후 누적 수급규모가 880만 가구, 6조 5,847억원에 이르는 등 저소득 계층의 근로의욕 고취와 경제적 빈곤 탈출을 위한 사회 안전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세청은 장려금 수급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고 수급 대상자가 편리하게 신청·지급받을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하는 한편, 장려세제 확대 시행에 대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근로·자녀장려금 도입후 그 성과와 향후 전망을 짚어봤다.<편집자 주>

 

- 모바일 앱에서 근로·자녀장려금 미리보기서비스, 이용 방법은?

 

모바일 앱을 통한 근로·자녀장려금 미리보기서비스 이용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앱에 접속한 후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 근로·자녀장려금 → 장려금 미리보기 →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비밀번호로 접속 → 신청대상자 여부 확인(예상수급액 포함) 통해 가능하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돼 있고, 국세청 홈택스 앱에 공인인증서가 등록돼있는 경우 서비스가 가능하다.

 

 

신청요건 충족시 아래 ①번 화면과 같이 장려금 산정금액이 표시되며, 본인의 실제 정보를 입력해 다시 계산해보려면 장려금 계산해보기를 선택하고, 장려금을 신청하려면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해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

 

 

반면, 신청요건 미충족 미리보기 결과 ‘신청대상이 아닙니다’라는 위 ②번 화면이 표시된다.

 

또한 본인의 실제 정보를 입력하여 다시 장려금 산정액을 계산하려면 장려금 계산해보기를 선택하고 아래 ④번 본인정보 입력하기 화면에 따라 입력해 결과를 확인할수 있다.

 

 

 

계산해보기는 모바일 국세청 홈택스 앱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 근로·자녀장려금 → 장려금 계산해보기 → 신청대상자 여부 및 예상수급액을 확인할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