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4. (수)

뉴스

[근로장려금]전자신청 개선 ‘확인·신청’ 클릭하면 OK

홈택스·모바일 앱에서 신청대상 확인 가능, 장려금 미리보기 서비스 제공

국세청은 올해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자가 생업에 지장을 받지 않고 편리하게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우선, 전자신청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가운데, 지난해 도입했던 홈택스 간편신청(전화 및 계좌번호만 입력하면 신청 완료)을 ARS·모바일 앱 신청에도 전면 확대된다.

 

또한 전화 및 계좌번호 변경이 없는 기수급자는 확인·신청 두 번 클릭만(총 30초 이내)으로 신청이 완료되는 초간편신청 서비스를 홈택스·모바일 앱 신청에 도입된다.

 

그간 이용자가 가장 많았던 ARS 신청의 경우, 본인 인증 방법을 개별인증번호와 생년월일 6자리(종전 주민등록번호) 입력으로 단순화하고, 신청 절차와 멘트, 은행코드 등을 단순화하여 소요시간을 종전보다 1분 정도 단축(총 2분 30초 이내)됐다.

 

잘못 신청한 경우 신청인 스스로 신청을 취소할 수 있는  신청 취소 기능을 ARS, 모바일 앱에 추가돼 신청 기간 중에는 홈택스, ARS,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인 스스로 계좌번호를 변경할 수 있으며 간편신청에 필요한 개별인증번호를 홈택스, 모바일 앱, 민원24를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조회시스템 계속 운영된다.

 

이와함께 신청 안내대상자에 대해 개별인증번호를 포함한 신청 안내 문자메시지 발송과 함께 홈택스․ARS․모바일 앱 등을 통해 전자신청한 경우 접수완료 후 정상 접수됐음을 문자메시지로 발송하게 되며 서면신청자는 접수 입력 다음날 오전에 정상 접수되었음을 안내받을수 있다.

 

아울러 신청 전에 홈택스·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 대상 여부 및 예상수급액을 조회할 수 있는 ‘장려금 미리보기’ 서비스가 신설·제공된다.

 

신청자는 미리보기 접속 후에 이용자가 국세청의 자료에 따라 신청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장려금 산정금액을 화면에서 확인할수 있으며 본인의 실제 가구현황·소득·재산 등을 직접 입력해 수급액을 예상해 볼 수 있는 계산해보기 서비스도 제공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