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1. (목)

삼일인포마인 '국세기본법 주석서' 발간

삼일인포마인이 국세기본법 주석서를 내놓았다.

 

국세기본법은 개별 국세를 관통하는 공통 법리를 체계화한 단행법으로서 대륙법적 조세 체계의 핵심이자 특징이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에 국세기본법을 제정한 이후 아직까지 이렇다할 주석서를 갖지 못했는데 이번에 첫 주석서가 출판되었다.

 

모든 국세에 공통되는 사항을 집약한 국세기본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없이는 개별 세법에 대한 해석⋅적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 이번 주석서 출판의 의미가 크다.

 

이 주석서는 세법학계에서 오랜 기간 활동하여 그 연구역량을 인정받아 온 김완석, 박종수, 이중교, 황남석 교수가 나누어 집필하였다.

 

이 책은 각 조문별로 전통적인 법학적 접근을 기본으로 하되, 다른 저술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진 조세실무를 충실하게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각 조문과 관련된 판례는 물론 심판례, 행정해석, 예규 등을 망라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기존에 출판된 연구성과를 충실하여 반영하여 정리했으며 국세기본법의 개별 조문들 중 적지 않은 수가 개정되어 왔다. 따라서 특정한 사건을 해결하려고 할 경우 그 사건에 적용되어야 할 구체적 조문을 확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조문별로 개정 연혁을 개관하였다.

 

이 책은 국세기본법을 필요로 하는 세무 관련 공무원, 세무사, 관세사, 회계사, 변호사나 기업 실무자, 학문적으로 연구를 하는 대학원생, 대학생 모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충실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 김완석, 박종수, 이중교, 황남석
정가 : 90,000 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