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0. (토)

세정가현장

[수원세관]기업 지원 HELP DESK 확대·운영

수원세관(세관장·김석오)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중인 ‘HELP DESK’을 성실납세 지원팀을 추가하는 등 3개 분야 지원팀으로 확대·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신설되는 성실납세 지원팀은 기업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냄으로써 자발적이고 성실한 납세신고 행정을 구현할 계획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경기 남부지역의 수출입 업체와 관세사를 대상으로 △품목분류 오류 사례 △과세가격(관세평가) 신고오류 사례 △납세관련 쟁송사례 등 납세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업체 스스로 위험관리 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또한 수출입 업체 및 관세사 간담회 등을 정례화해 민관 소통을 활성화하는 등 성실신고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자발적 수정신고 등 보정제도 활성화, 납세관련 개정 법령 즉시 안내 등 납세협력 프로그램을 확산함으로써 자발적 법규준수를 지원할 예정이다.

 

김석오 수원세관장은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는 무역환경에서 기업이 스스로 성실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무역하기 좋은 기업 환경을 계속해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세관의 HELP DESK는 성실납세 지원팀 외에 중소기업 HELP DESK, FTA HELP DESK 등 3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중소기업 HELP DESK는 수입부가가치세 납부유예제도, 잠자고 있는 휴면 관세환급금 안내, AEO인증 컨설팅 등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을 하고 있다.

 

FTA HELP DESK는 FTA 활용지원을 위한 컨설팅, 원산지 결정기준 안내, 원산지 검증절차 안내, 협정세율 적용을 위한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 FTA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