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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장애인·고령층 위한 납세서비스 신설

보이는 ARS서비스·무인납부기 도입

서울시는 5일 휠체어 이용자, 시각·청각장애인, 저시력인, 색각이상인, 어르신 등을 위해 세금납부 편의를 대대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한 휠체어 이용자가 무인납부기에서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우선 휠체어 이용자와 어르신들을 위한 무인납부기를 설치했다. 무인납부기는 기존 은행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ATM/CD기, 무인공과금납부기와 달리 이용자 눈높이에 맞게 화면이 위아래로 조절돼 휠체어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세금 납부 전용인 만큼 은행 기기와 달리 직관적인 메뉴와 단순한 납부절차를 도입했다. 카드수수료도 무료다.

무인납부기는 휠체어 사용자와 어르신들의 체형을 감안해 가로 90㎝, 세로 151㎝, 깊이 40㎝ 규모로 설계됐다. 무인납부기를 통해 지방세,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

또 저시력인을 위해 약 200% 화면확대 기능을 도입했다. 색각이상인을 위해서는 글자, 버튼, 배경 등을 검정·흰색으로 표시해 명암구분이 가능한 '고대비 기능'을 만들었다.

시각장애인들은 점자키패드를 이용하거나, 이어폰을 연결해 음성 안내에 따라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시는 무인납부기를 이달 6일부터 마포구청과 궁동종합사회복지관 두 곳에서 약 2주 동안 시범운영하고, 이달말까지 서울시청, 25개 자치구청, 10개 복지시설까지 총 36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보이는 ARS 납부 서비스 초기 화면

서울시는 또한 지난 4일부터 기존 음성 ARS를 이용하기 어려웠던 청각장애인과 시민 납세편의 제고를 위해 위해 '보이는 ARS(1599-3900)'를 도입했다.

원하는 서비스가 나올 때까지 음성을 끝까지 들을 필요가 없고, 번호를 잘못 눌렀을 경우도 화면을 보고 원하는 메뉴를 바로 터치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서비스 이용 시간이 기존보다 30초 이상 단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세금 납부 내역 등 전자고지 서비스를 원하는 시민은 보이는 ARS를 통해 신청도 할 수 있다. 기존 음성 방식에선 이메일 입력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키패드로 입력이 가능해졌다.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지방세, 세외수입 조회 및 납부 △상하수도요금 조회 및 납부 △전용계좌 안내 △납부결과 확인 △지방세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전자고지 관리다. 내년에는 '자동이체 신청'과 '신고납부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이용자는 누구나 보이는 ARS를 이용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T전화앱이나 콜게이트런처앱을 설치해야 한다.

한편, 서울시는 두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서비스를 받다 장애가 발생하거나 문의사항이 생기면 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 ETAX고객센터와 연계한다.

보이는 ARS 화면의 '상담원 연결'을 선택하거나 무인납부기에 부착된 전화기를 통해 서울시 ETAX 고객센터(1566-3900)로 자동 연결되며 상담사로부터 이용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문수 서울시 세무과장은 "보이는 ARS 서비스와 장애인·어르신 대상 특화 무인납부기 설치·운영을 통해 그동안 불편을 겪었던 장애인, 어르신뿐만 아니라 모든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서울시는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편의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taxtimes.co.kr

입력 : 2019-11-05 09: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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