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세관 통합홈페이지 구축

2000.06.08 00:00:00



전국세관을 연결하는 광역 네트워크 `관세청 통합 홈페이지'가 개통됐다.

관세청은 지난 5일 관세청과 전국에 소재하는 서울·김포·부산세관 등 6개 본부세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통합 홈페이지를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 통합 홈페이지는 지난 '97년부터 운영중인 관세청 홈페이지에 6개 본부세관의 홈페이지를 추가로 개설한 것이다.

관세청은 이번 본부세관 홈페이지 개설에 따라 민원인이 지금까지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를 검색하거나 질의에 대한 답변을 얻던 것을 자기지역을 관할하는 본부세관의 민원담당자와 직접 연결해 보다 충실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본부세관별로 홈페이지가 마련돼 있지 않아 지방에 소재한 민원인도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질의해야 했으며 관세청이 중간에서 해당 본부세관의 답변을 들어 회신해 왔다.

이번 개통된 통합 홈페이지에는  세관별로 항만 공항 내륙지 등 자기 관할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각 지역에서 필요로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수록하고 있다.

또한 기관장과의 대화창구와 민원인들이 자유로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민원인 자유게시판'을 설치, 인터넷의 기본이념인 `쌍방향 의사전달 통로 구축'에 충실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아울러 관세청 홈페이지와 지역별 본부세관 홈페이지가 서로 연결돼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본부세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본부세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세관별 특징 서비스

-서울세관:오는 8월 개관 예정인 `관세박물관'에 대한 안내
이사화물·우편물 및 금강산 관광에 대한 안내정보
-김포세관:내년 3월 개통 예정인 인천공항세관에 대한 안내
여행자 출입국에 관련된 제반정보
-부산세관:세관 1백년사 등 개항의 역사 관련정보 무역용어에 대한 해설
-인천세관:대중국 및 대북한 교역에 관한 사항, 중국 여행자를 위한 안내정보
-대구세관:섬유, 철강제품에 관한 정보 밀라노 프로젝트에 대한 안내정보
-광주세관:광주, 전·남북 지역의 무역동향 국제무역규범(INCOTERMS) 등에 대한 소개



박정규 기자 info@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