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공정·신속서비스로 고객감동 이끌어내자!

2005.10.13 00:00:00

제주세관, '세관 서비스헌장' 실천 박차


제주세관(세관장·유병찬)은 친절·공정·신속한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관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세관 서비스헌장' 실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주세관 서비스헌장의 주요 내용을 보면 ▶여행자 휴대품 통관과 관련해 세관검사장 통과시간을 입국시점부터 30분이내로 신속하게 운영하고 ▶수입신고는 서류제출이 필요없는 경우는 2시간, 검사대상인 경우는 8시간이내에 신속하게 수리하며 ▶전자문서에 의한 관세환급신청은 6시간이내에 심사를 완료해 지급하도록 규정하는 등 각 업무분야별로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또한 ▶세관 직원의 잘못으로 인해 동일사유로 2회이상 세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를 했을 경우에는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당해 민원을 최우선 처리하고, 5천원 또는 그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하도록 하는 등 구체적인 보상규정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다.

한편 제주세관은 금년 상반기에 관세청에서 실시한 고객서비스분야 평가에서 전국 30개 세관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세관 서비스헌장의 모든 이행기준을 달성했다.

제주세관은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서비스 처리시간을 더욱 단축하도록 세관서비스헌장을 개정하고, 실천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수요자 편익 중심의 관세행정 구현과 동북아 경제중심 실현을 위한 초일류세관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오관록 기자 gwangju@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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