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정부포털 개편…2만여 정책서비스 모아

2014.10.02 10:12:33

정부 각 부처 및 지자체에 흩어져있는 다양한 정책서비스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는 2일 국민들이 정부의 정책과 서비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대한민국정부포털(www.korea.go.kr)을 새롭게 개편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각 부처 및 지자체 등은 개별 포털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 원하는 서비스를 안내받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찾아 다녀야 했다.

 

이에 정부는 정부포털을 개편해 민원24 등 중앙부처 및 공공기관, 지자체 주요 사이트를 통해서 수집한 약 2만여 건의 서비스 정보를 16개 주제 별로 분류해 제공키로 했다.

 

자료의 직접 수집 뿐 아니라 오픈 마켓 형식으로 각 기관들이 자신의 정책서비스를 직접 등록·소개하고 이를 현행화할 수 있도록 정부포털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주요 포털들과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방식으로 연계해 각 기관들이 제공하는 정보가 정부포털에 실시간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박경국 안전행정부 제1차관은 “민간의 온라인쇼핑몰처럼 정부의 정책서비스도 수요자인 국민이 편리하게 검색하고 선택하도록 하고 정책서비스 공급자들도 서로 경쟁하고 평가받게 될 것이다”라며 “궁극적으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국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정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포털은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대한민국 정부’ 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국민의견수렴 행사를 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정책서비스 신규등록 요청과 사이트 개선점 등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용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현상철 기자 hsc329@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