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금년 말이면 '지방재정정보' 한 번에 볼 수 있다

2015.07.08 09:28:52

지방자치단체, 지방교육청, 지방공공기관의 재정정보 통합

지방재정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구축 사업이 추진된다.

 

행정자치부는 8일 업무재설계/정보전략기획 사업을 통해 지방 재정 정보를 한곳에서 공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말까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스템의 주요기능은 ▶지방재정에 관한 정보를 한곳에서 제공해 현재 각각 공개되고 있는 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 지방교육재정 정보를 한곳에서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방재정에 관한 정보를 한 번에 수요자 입장에서 적시 제공한다.

 

▶어려운 재정정보를 시각화해 알기 쉽게 제공하는 것으로, 텍스트 위주의 재정정보를 최대한 시각화(맵, 그래프 등)해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공개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이고, 의미 있는 정보 전달을 위해 많은 데이터보다 핵심정보 위주의 시각적 전달체계를 마련한다.

 

▶기초자료를 개방해 민간서비스 개발 지원으로 재정정보를 분석·시각화하고, 모바일 웹·앱 형태로 정보공개 서비스 개발이 되도록 지원한다.

 

이 밖에도 주민이 지자체의 예산집행 상황을 수시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세입현황 및 세부사업별 세출현황을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매일 공개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정정순 행정자치부 지방재정세제실장은 “한곳에서 주민이 쉽게 지방재정현황을 볼 수 있게 돼 지방재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지방재정 집행의 투명성 및 재정 건전성이 강화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한 기자 extop@naver.com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