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민원공무원 워크숍 개최

2004.05.27 00:00:00

민원 근본적 해결방안 모색위해


행정자치부(장관·허성관)는 국민에게 고충을 주는 민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전국의 민원·제도개선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등 350여명이 참여한 '전국 민원·제도개선 담당공무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위크숍에서는 '민원· 제도개선 연계시스템 구축 및 발전방향'과 '집단민원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갈등관리방안'을 주제로  참여정부의 민원해결의지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중앙과 지방 공무원간 격의없는 대화의 시간을 통해 국민 위주의 민원해결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금년초 민원행정분야 평가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건설교통부, 보건복지부, 관세청 등 3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3군데의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관세청은 민원구비서류 완전 전산화와 사전 안내서비스 확대 실시 등 국민편의를 위한 제도개선사례를 발표했다.

행정자치부의 관계자는 "이번 위크숍을 통해 국민들 가까이서 직접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들 스스로가 변화와 혁신 마인드를 갖고 민원업무와 민원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토록 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데 앞장서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종일 기자



박성만 기자 daejeo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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