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매출 슈퍼마켓 7.1억, 편의점 5.2억, 정육점 3.9억, 중식당 2.8억
카페 수명 3.4년에 불과…통신판매업도 3.2년
우리 동네 카페의 1년 매출은 어느 정도 될까? 창업하게 된다면 어디에 어떤 업종으로 해야 할까?
국세청이 최근 국세통계포털을 통해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과 관련한 통계자료를 공개했다. ‘통계로 보는 생활업종’에서는 지역별, 업종별 사업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예비창업자들이 참고할만하다.
자격이 있어야 할 수 있는 병의원과 주유소·LPG충전소·중고차판매점과 같은 대규모 사업을 제외하고, 흔히 말하는 일반적인 자영업만 놓고 봤을 때 슈퍼마켓의 연매출(2022년 귀속 종소세 총수입금액 기준)이 7억1천917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편의점 연매출이 5억2천89만원으로 뒤를 이었으며, 정육점도 3억9천50만원으로 높은 편에 속했다. 그러나 이들 세 업종의 평균수명은 5~8년으로 10년을 넘지 못했다.
음식점 중에서는 중식당이 2억8천118만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일식당 2억7천781만원, 한식당 2억314만원으로 연매출 2억원을 넘었다.
이발소(2천176만원)와 피부관리업(3천144만원)의 연매출이 가장 낮았으며, 여행사와 당구장, 교습소·공부방, 독서실, 주차장은 5천만원도 되지 않았다.
자영업자 수로 따지면, 통신판매업이 60만7천124명으로 사업자 수가 가장 많았으나 연매출은 1억1천652만원 수준이었고 평균수명은 3.2년에 불과했다. 한식당(41만323명), 미용실(11만3천154명), 커피음료점(9만5천801명)도 사업자 수가 많은 편이었다.
업종의 평균수명을 놓고 보면, 담배·복권소매업(17.5년), 철물점(16.8년), 이발소(16.5년), 시계·귀금속점(16.2년)의 사업존속연수가 길었고, 통신판매업(3.2년)과 커피음료점(3.4년), 실내스크린골프점(3.9년)은 아주 짧았다.
지난해말 기준으로 펜션·게스트하우스(17.27%), 통신판매업(11.79%) 사업자수가 1년 전보다 급증한 점도 눈에 띈다.
업종 |
평균 연매출(2022년 귀속연도 기준.전년대비) |
사업자수(2023년말 기준.전년도말 대비) |
평균수명 |
주유소 |
34억7천117만원(25.84%↑) |
1만535명(1.12%↓) |
11.8년 |
LPG충전소 |
21억4천524만원(17.31%↑) |
1천599명(0.62%↓) |
11.4년 |
중고차판매점 |
17억4천618만원(6.63%↑) |
4천948명(0.41%↑) |
8.9년 |
약국 |
11억8천866만원(10.66%↑) |
2만4천748명(1.95%↑) |
13.3년 |
슈퍼마켓 |
7억1천917만원(0.9%↑) |
2만7천367명(2.47%↓) |
7.9년 |
편의점 |
5억2천89만원(4.22%↑) |
5만3천242명(3.25%↑) |
5.5년 |
예식장 |
4억9천978만원(61.71%↑) |
733명(2.27%↓) |
9.6년 |
정육점 |
3억9천50만원(3.27%↑) |
2만1천641명(0.04%↓) |
8.2년 |
중식음식점 |
2억8천118만원(14.58%↑) |
2만9천7명(2.96%↑) |
6.4년 |
일식음식점 |
2억7천781만원(15.27%↑) |
2만2천535명(4.56%↑) |
5.5년 |
생선가게 |
2억7천121만원(5.36%↑) |
1만3천676명(0.23%↓) |
7.9년 |
곡물가게 |
2억5천463만원(0.74%↓) |
5천104명(0.68%↓) |
11.1년 |
제과점 |
2억5천396만원(3.55%↑) |
2만2천524명(2.69%↑) |
5.6년 |
패스트푸드점 |
2억4천816만원(9.77%↑) |
4만7천867명(0.51%↑) |
4.7년 |
채소가게 |
2억4천259만원(6.32%↑) |
1만4천772명(3.93%↑) |
6.6년 |
스포츠용품점 |
2억3천986만원(3.14%↑) |
1만7천663명(1.78%↑) |
7.8년 |
가구점 |
2억3천647만원(7.88%↓) |
7천699명(3.36%↓) |
11.3년 |
의료용품가게 |
2억2천806만원(3.6%↑) |
7천321명(0.01%↑) |
7.8년 |
안경점 |
2억1천850만원(5.46%↑) |
9천449명(0.02%↓) |
12.6년 |
과일가게 |
2억992만원(6.53%↑) |
1만3천165명(1.05%↑) |
6.9년 |
가전제품판매점 |
2억377만원(2.58%↑) |
1만727명(0.03%↑) |
13.2년 |
한식음식점 |
2억314만원(20.82%↑) |
41만323명(0.56%↑) |
6.8년 |
서점 |
2억292(0.56%↓) |
9천448명(2.86%↑) |
8.10년 |
기타외국식음식점 |
1억9천682만원(17.5%↑) |
3만1천224명(2.88%↑) |
4.2년 |
간판광고물업 |
1억9천568만원(10.4%↑) |
1만3천72명(0.11%↓) |
15.2년 |
철물점 |
1억9천313만원(2.5%↑) |
9천72명(0.42%↑) |
16.8년 |
식료품가게 |
1억9천8만원(3.98%↑) |
4만7천880명(1.16%↓) |
10.6년 |
구내식당 |
1억8천759만원(15.66%↑) |
1만6천515명(8.19%↓) |
13.7년 |
실내장식가게 |
1억8천680만원(0.18%↑) |
8만2천149명(5.52%↑) |
5.7년 |
자동차수리점 |
1억8천237만원(3.93%↑) |
4만8천15명(0.97%↑) |
11.9년 |
건어물가게 |
1억7천952만원(5.85%↑) |
7천692명(0.94%↓) |
9.3년 |
자전거판매점 |
1억7천892만원(4.33%↓) |
2천526명(1.33%↓) |
14.2년 |
장남감가게 |
1억6천945만원(8.15%↓) |
3천68명(1%↓) |
6.6년 |
실외골프연습장 |
1억6천469만원(0.07%↓) |
2천69명(2.82%↓) |
11.4년 |
pc방 |
1억6천329만원(23.94%↑) |
7천773명(8.39%↓) |
4.4년 |
휴대폰가게 |
1억5천666만원(3.31%↓) |
1만8천734명(3.4%↓) |
6.3년 |
실내스크린골프점 |
1억4천785만원(13.11%↑) |
8천481명(9.86%↑) |
3.9년 |
문구점 |
1억4천686만원(1.44%↓) |
1만245명(2.31%↑) |
10.2년 |
여관·모텔 |
1억4천241만원(26.61%↑) |
1만8천354명(2.47%↓) |
10.2년 |
컴퓨터판매점 |
1억4천91만원(3.27%↓) |
6천2명(0.76%↑) |
9.5년 |
교습학원 |
1억4천58만원(4.6%↑) |
6만4천105명(3.71%↑) |
6.5년 |
분식점 |
1억3천555만원(15.5%↑) |
5만3천760명(0.56%↓) |
5.9년 |
기타음식점 |
1억3천307만원(14.3%↑) |
1만9천903명(5.55%↓) |
7.1년 |
이륜자동차판매점 |
1억3천275만원(0.79%↑) |
2천867명(0.24%↑) |
15.3년 |
목욕탕 |
1억2천534만원(45.82%↑) |
4천723명(2.96%↓) |
12.8년 |
애완용품점 |
1억2천289만원(3.4%↓) |
1만1천985명(6.56%↑) |
4.3년 |
신발가게 |
1억2천161만원(9.4%↑) |
5천884명(4.17%↓) |
11.9년 |
시계·귀금속점 |
1억1천691만원(2.27%↑) |
8천489명(0.5%↑) |
16.2년 |
통신판매업 |
1억1천652만원(0.88%↓) |
60만7천124명(11.79%↑) |
3.2년 |
헬스클럽 |
1억1천250만원(11.51%↑) |
1만2천755명(8.47%↑) |
4.4년 |
호프주점 |
1억1천240만원(42.04%↑) |
2만4천546명(5.34%↓) |
5.9년 |
결혼상담소 |
1억716만원(12.15%↑) |
1천904명(4.44%↑) |
6.1년 |
간이주점 |
1억580만원(41.15%↑) |
9천873명(5.44%↓) |
7.5년 |
건강보조식품가게 |
1억234만원(1.39%↓) |
1만5천753명(0.57%↑) |
8.5년 |
커피음료점 |
1억229만원(14.65%↑) |
9만5천801명(2.94%↑) |
3.4년 |
담배·복권소매업 |
1억185만원(1.7%↓) |
1만2천38명(1.08%↓) |
17.5년 |
옷가게 |
9천509만원(8.22%↑) |
8만6천38명(2.11%↓) |
8.3년 |
기술·직업훈련학원 |
9천428만원(12.87%↓) |
2만3천272명(7.23%↑) |
5.5년 |
침구·커튼가게 |
9천88만원(2.09%↓) |
9천784명(2.38%↓) |
12.9년 |
스포츠교육기관 |
8천454만원(14.03%↑) |
3만4천570명(7.54%↑) |
6.3년 |
사진촬영업 |
7천689만원(10.71%↑) |
1만9천996명(6.69%↑) |
7.6년 |
꽃가게 |
7천680만원(6.42%↑) |
2만7천886명(2.84%↑) |
8.10년 |
가전제품수리점 |
7천397만원(4.5%↑) |
2만462명(4.47%↑) |
6.6년 |
스포츠시설운영업 |
7천89만원(8.33%↑) |
1만594명(0.34%↓) |
4.2년 |
화장품가게 |
7천45만원(1.51%↓) |
3만8천816명(1.29%↓) |
6.4년 |
예술학원 |
6천180만원(8.15%↑) |
3만3천386명(1.06%↑) |
7.4년 |
펜션·게스트하우스 |
5천901만원(12.99%↑) |
2만8천95명(17.27%↑) |
3.9년 |
미용실 |
5천613만원(7.72%↑) |
11만3천154명(1.84%↑) |
10년 |
노래방 |
5천609만원(73.23%↑) |
2만6천524명(2.49%↓) |
6.9년 |
세탁소 |
5천374만원(16.49%↑) |
2만5천659명(1.13%↑) |
10.2년 |
주차장운영업 |
4천986만원(8.01%↑) |
1만150명(6.79%↑) |
6.9년 |
독서실 |
4천869만원(1.57%↓) |
6천774명(16.59%↓) |
6.9년 |
교습소·공부방 |
4천570만원(8.25%↑) |
5만5천25명(9.14%↑) |
4.7년 |
당구장 |
4천507만원(31.23%↑) |
1만7천283명(0.87%↓) |
5.5년 |
여행사 |
4천387만원(58.52%↑) |
1만5천25명(5.11%↑) |
9.8년 |
피부관리업 |
3천144만원(3.73%↑) |
6만2천323명(11.53%↑) |
4.2년 |
이발소 |
2천176만원(16.2%↑) |
1만2천378명(1.72%↓) |
16.5년 |
※자료= 국세청 국세통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