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국세청장이라는 중책을 수행하며 어깨가 무겁다고 느껴질 때도 있었지만, 언제나 여러분들과 함께였기에 소신과 긍지를 갖고 책임을 다할 수 있었다."
김동일 제67대 부산지방국세청장이 국세행정 발전을 위해 30년간 열정을 다해온 공직생활을 마쳤다.
김동일 부산청장은 31일 명예퇴임식에서 "국세공무원으로서 짧지 않은 시간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선배님, 후배님, 그리고 동료분들의 성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고마움을 전했다.
김 청장은 퇴임사에서 "초임 사무관으로 첫발을 디뎠던 부산청에서 마지막 퇴임 인사를 드리게 되니 감회가 새롭다"며 "국세청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크고 작은 일들이 많았지만 때로는, 기쁨으로 함께 웃고 때로는, 슬픔으로 서로 위로하며 많은 일을 잘 헤쳐 나갔다"고 회고했다.
부산청에서의 지난 1년을 너무도 소중하고 행복한 시간이라고 말한 김 부산청장은 "부산지방국세청장으로서 큰 대과 없이 공직생활을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여러분들의 도움 덕분"이라며 직원들에 공을 돌렸다.
그는 "마지막 작별을 고하는 자리에 서고 보니 좀 더 많은 분과 만나서 격의 없는 시간을 갖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크다"며 "앞으로 좋은 인연으로 다시 만나 지금의 서운함을 달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고 직원들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했다.
[프로필]
▷1966년생 ▷경남 진주 ▷진주 동명고 ▷서울대 경제학과(경제학사) ▷서울대 경영대학원 수료 ▷美사우스 캐롤라이나 법과대학원(Juris Doctor) ▷美 뉴욕주 변호사(2004) ▷녹조근정훈장(우수공무원) ▷행정고시 38회 ▷인도네시아 주재관 ▷평택세무서장 ▷서울청 첨단탈세방지담당관 ▷국세청 국제협력담당관 ▷성동세무서장 ▷중부청 납세자보호담당관 ▷중부청 조사4국장 ▷서울청 국제거래조사국장 ▷서울청 조사4국장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 ▷국세청 조사국장 ▷국세청 징세법무국장 ▷부산지방국세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