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영화상영전 자막광고 납세홍보

2002.08.26 00:00:00

김해署, 관ㆍ학협동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개발


김해세무서(gimhae@nts.go.kr, 서장ㆍ이향조)는 극장 스크린을 이용한 납세홍보를 실시해 큰 성과를 얻고 있다.

김해署 관내 극장 2곳에서 영화가 시작되기전 광고시간을 이용해 납세홍보 내용을 담은 대형 자막화면을 내보냄로써 관람객들에 대한 홍보 효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자막영화 스토리 보드 납세홍보용을 부산廳 산하 전 극장가에서 내보내며, 부산시내와 외각 극장가에서 영화 스크린을 통한 납세홍보의 인기도가 높아 성황리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I, as a taxpayer…'라는 산뜻한 카피문구는 세무서 관리팀(임호택 계장)에서 고안해 경성대 연극영화과에 제작을 맡긴 것으로 시내중심가에 있는 세원시네마 외 5개 상영관에서 매일 6회씩 상영하기로 했고, 연간 90만회에 달하는 화면 노출로 상당한 납세홍보효과를 노리고 있으며, 현재 납세홍보 카피 문구는 부산 및 울산ㆍ경남 전역에서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

자막영화 스토리 보드 최종안을 보면 ①'I, as a taxpayer…'(나는 납세자로서…) 선진 시민들의 자부심이 담긴 첫마디입니다 ②'성실납세' 나라사랑의 실천입니다 ③언제 어디서나 세금상담은? 국세청 콜센터 T.1588-0060 ④세금신고, 납부와 증명발급을 인터넷으로…홈택스서비스(www.hometax.go.kr) ⑤신용카드 받는업소를 많이 이용합시다 ⑦선진세정, 부산지방국세청(http://busanrto.nts.go.kr).

조창호 김해署 납세지원과장은 계속 아이템별 홍보효과를 제공할 계획이며, 다른 지방청에서도 원하는 관서가 있으면 무상으로 보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세청에서는 단체강연, 간담회, 학생세금교육 등을 통한 대면 홍보 및 케이블TV, 유선방송, 지역신문 등을 통한 매체 홍보를 병행함으로서 납세홍보 효과를 거양하기 위해 노력중이나, 지역 케이블TV나 유선방송의 경우 시청률이 그다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TV광고처럼 대중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홍보방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TV광고의 경우 엄청난 제작비 및 방영료를 감안할 때 예산상 큰 부담이 되므로 실행이 곤란하다.

김해署는 그 대안으로 극장용 납세홍보 필름을 제작해 영화상영전에 방영함으로서 납세자들에게 납세의식 고취 및 납세홍보 효과를 거양했다.

홍보 카피는 국세청 직원 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하면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고, 외주 제작시 드는 제작비용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교 연극영화과 학생 등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필름 제작이 가능하고, 공익광고이므로 선거관리위원회의 사례와 같이 지역별 극장협회를 통해 협조를 구하면 무료로 상영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특히 국세홍보위원 등이 직접 출연해 제작하는 방식도 좋지만 자막 제작방식이 부수되는 예산 소요가 저렴하다는 점을 십분 활용했다.

김해署를 시발점으로 이제는 부산廳 전역 울산ㆍ경남지역, 제주도 극장가에서 크게 세정홍보 효과를 거두고 있다.

/image0/
김해세무서는 최근 극장 스크린을 이용한 납세홍보를 실시해 납세의식 고취 등 성과를 거양했다.


김원수 기자 ulsan@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