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관서 기능및 정원조정(1) 추진배경

2000.06.22 00:00:00

기능별조직의 완전정착을 위한

 

 

추진배경

 

 

 

1.  조직개편의 주요성과

 

□  '99.9.1자 기능별조직 도입, 대규모 구조조정 등 `제2의 개청'으로 `새천년·새로운  세정'의 기반을 확고하게 마련

 

 

 

               
           

○지방세무관서의              대폭적인 통·폐합

 

           

○세목별조직에서              납세자중심의 기능별조직으로 전환

 

           

○지역담당제              폐지로 납세자접촉에 의한 부조리소지 원천적 차단

 

           

○조사              및 서비스 등 핵심역량 위주로 자원을 재배분

 

       

 

 

□  금년 5월까지 9개월간 개편조직의 운영결과 특히 다음과 같은 성과를 뚜렷하게 시현

 

 

 

○기능별  역할분담에 따른 각 부문별 전문성·생산성 제고

 

○기능간  견제, 지역담당제 폐지로 부조리요인 차단

 

○납세자보호담당관,  납세서비스센터 등 서비스조직 확충에 따라 세무관서에 대한 외부의 체감만족도 대폭  향상

 

○조사조직의  전문화로 세부담 형평성 증진 기반구축

 

 

 

               
           

○조직의              활력과 시너지효과(Synergic effect) 극대화로 국세행정의 경쟁력·생산성              및 납세자만족도 제고

 

       

 

 

2  . 국세행정 조직 및 정원의 부분적 보완

 

 

 

               
           

◇그동안의              운영성과를 토대로 국세청 총정원 범위내에서 인력을 부분적으로 재배치함으로써              기능별 조직을 완전 정착시키고자 함.

 

       

 

 

□  조직개편이후 새로 개발된 업무의 효율적 지원

 

○신용카드영수증복권제  시행관련 업무추진

 

○`과세자료제출및관리에관한법률'  시행관련 인력지원

 

○전자  신고·납부시스템, 전자결재시스템 구축 지원

 

 

 

□  새로운 조직 운영과정상 나타난 일부 문제점의 보완

 

○세원관리과  업무의 조사과 이관을 고려하여 인력 재조정

 

○세무서  납세서비스센터 `팀장'제도 정비 등

 

 

 

□  일선 세무서간 업무량 비중에 따른 조정

 

○지난해  조직개편시 세무서간 정원은 업무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소폭조정을 원칙으로 하여  추진함으로써 관서·분야별 업무량의 정확한 반영이 미흡

 

○납세자수·유형·규모·세원의  특성·업무 난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서·기능간 정원을 합리적으로  조정 필요

 



김종상 기자 info@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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