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제출따른 행정비용 및 입력오류 축소
무료배급 배경과 목적
지난 7월1일부터 `과세자료의 제출및관리에관한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국가, 지자체, 기타 공공기관은 부가세법과 소득세법, 법인세법에 의해 수수하는 계산서 및 세금계산서합계표를 관할세무서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그동안 수동으로 작성해 오던 계산서합계표를 전산매체(디스켓)에 의해 쉽고 간편하게 작성, 제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무료로 보급키로 했다.
이 프로그램을 보급함으로써 수동으로 제출한 데 따른 입력비용 및 보관비용 등의 행정비용과 입력과정의 오류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그램 기능
거래과정에서 수수한 매출·매입 계산서를 건별로 입력시 매출처·매입처별 계산서합계표 전산매체 제출을 위한 자료를 자동 생성하게 된다. 지금까지 수동으로 관리해 온 사업자도 계산서합계액만 입력하면 계산서합계표를 디스켓으로 제출할 수 있다.
거래상대방별, 매출·매입별, 거래일자별 계산서 수수상황에 대한 조회, 입력, 수정, 삭제 등이 가능하다. 이미 입력한 계산서 수수현황 자료를 백업할 수 있고 복구할 수도 있다.
또한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의 정확한 입력여부를 자동검색, 오류내용이 출력된다.
프로그램 이용 및 설치방법
국세청 인터넷 홈페이지(www.nts.go.kr)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사이버세무서'→`세무정보'→`자료창고' 항목으로 순차적으로 이동하면 된다.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적으로 압축이 풀리고 압축 해제된 파일 중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면 계산서합계표 제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PC에 설치된다.
김종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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