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8. (목)

경제/기업

"이정도면 될까"..대기업 '상생스트레스'

삼성 1차 협력업체 확대, 현대차 상생협의체, LG 현금결제 확대 검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문제가 경제 분야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사실상 '가해자'로 지목된 대기업들이 잇따라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여론의 시선은 여전히 따갑다.

 

이들 대기업이 내놓았거나 내놓기로 한 대책의 실효성도 아직 불확실할뿐더러 그간 하도급 업체와 상생을 외면하다가 정부가 대기업 압박에 나서자 부랴부랴 여론 무마용으로 마련한 '면피성 대책'이 아니냐는 것이다.

 

삼성그룹은 2일 협력업체 등록절차를 완화해 2,3차 협력업체를 현금결제 대상인 1차 협력업체로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대기업과 1차 협력업체의 하도급 관계는 상당히 투명해졌지만 2,3차 협력업체는 여전히 상급 대형업체와 불공정 거래 관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는 또 원자재 가격 변동을 납품가에 바로 연동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도 1,2차 협력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상생협의체 구성을 논의중이며 1차와 2,3차 협력업체간 거래에 개입할 방침이다. 1차 협력업체가 2,3차 협력업체에 마치 대기업처럼 군림하는 기존 관행을 막아보겠다는 것이다.

 

SK그룹 역시 조만간 중소기업과 상생 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SK그룹 관계자는 "그간에도 중소기업과 상생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효과가 있었는지 재점검하고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업그레이드한'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LG그룹은 3일 주요 계열사 상생협력 담당자들이 참가하는 '중소 협력업체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 회의'를 열고 협력업체에 대한 현금결제 비중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현금결제 비중 확대를 통한 대금지급 조건 개선 방안과 투자 확대를 통한 협력사의 매출증대 및 인력확보 지원 방안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LG가 신사업을 추진할 경우 더 많은 협력업체들이 생산장비 개발과 국산화 등의 역할을 맡아 참여토록 하는 문제가 심도 있게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 대기업의 '근심'은 대책 발표로 압박이 그치리라는 전망이 확실치 않다는 데 있다.

 

상반기 최고 실적을 낸 것이 오히려 짐이 될 정도로 대기업을 향해서 "이익만 챙기고 희생한 중소 하도급 업체는 나 몰라라 했다"는 여론의 질타가 거세기 때문이다.

 

최근 기업을 평가하는 잣대가 외형적인 실적뿐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도덕성이 중요시되면서 이런 질타는 대기업에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한 대기업 임원은 "대책을 마련해 발표했지만 실행해 본 경험이 없는 내용도 있고 단기간에 효과가 나는 것도 아니어서 효과는 장담하지 못하는 게 사실"이라며 "향후 정부와 여론의 향방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과 상생이 집중 조명을 받으면서 이와 관련해 예정됐던 기자회견이나 토론이 '눈치보기 식'으로 급박하게 취소되면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부설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4일로 예정됐던 '대-중소기업 간 납품단가 결정에 따른 문제와 개선대책'을 주제로 한 포럼 행사를 이틀전 연기했다.

 

한경연 관계자는 "주제발표를 맡기로 했던 연사들이 지난주 제주 하계포럼 뒤 '언론 등의 지나친 주목을 받는 게 부담스러워 불참했으면 한다'는 의사를 알려왔다"며 "연구소로서도 현재 분위기에선 진행하기 부담스럽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계의 권익을 대변하는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30일 대ㆍ중소기업의 상생협력과 공정거래 정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했다가 회견 직전 긴급히 행사를 취소한 바 있다.

 

중앙회는 당시 취소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업계에선 "대기업과 정면으로 마찰을 빚는 모양새로 비쳐 대기업을 자극할 것을 우려한 게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왔었다.

 

LG화학은 애초 3일 오전 이 회사가 기후변화협약과 EU화학물질관리제도(REACH)와 관련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대응방안을 지원했던 그간의 상생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연기했다.

 

LG화학은 2일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2차전지 소재 연구사업 참여업체 선정에서 경쟁사인 삼성SDI에 밀렸는데 지경부가 "삼성SDI가 중소기업을 더 참여시켰다"고 선정이유를 밝히는 바람에 졸지에 '중소기업과 상생하지 않는 기업'으로 몰렸다.

 

이 회사 관계자는 "LG화학이 그간 중소기업과 상생에 어느 기업보다 노력했는데 이런 노력이 무시돼 안타깝다"며 "대단한 내용이 담긴 것은 아니지만 지경부의 발표 하루 뒤 자료를 내는 것이 오히려 비난의 소지가 있어 이를 잠시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