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30. (토)

세무 · 회계 · 관세사

서울시, '세무인턴'-'멘토세무사' 조세약자 지원

서울시립대학교·한국공인회계사회·한국세무사회와 업무협약식 체결

서울시는 23일 세무학과 재학생 또는 졸업생으로 구성된 '세무인턴'과 전문 세무지식을 보유한 '멘토세무사'를 연결해, 생계형 사업자, 최초 창업자, 청년 사업가 등 조세 취약계층의 세무 고충을 덜어주는 제도를 전국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서울시립대학교 세무학과 재학생과 참여를 희망하는 졸업생 등 50명 내외로 '세무인턴'을 구성할 예정이다.
 
세무인턴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상담 요청을 해온 조세약자들을 직접 찾아가 세무고충을 듣고, 그 내용을 세무사 또는 공인회계사인 '멘토세무사'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조세약자에는 서울시 사회적 경제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서울시 소재 사회적기업,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협동조합, 서울시내에 소재하는 전통시장 내 영세소상공인, 서울신기술창업센터 및 각 대학교 등에서 육성하는 창업예정기업 등이 포함된다.
 
멘토세무사는 세무인턴에게 전달받은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유선 또는 방문 상담을 진행하게 되며, 상담내용은 창업기업을 위한 사업자등록증 개설, 등록면허세 및 법인등기 요령부터 기존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기본적인 세무지식 상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서울시는 세무인턴 제도를 통해 시간적·경제적 어려움으로 기업활동에 필요한 세무행정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조세약자들의 세무고충을 덜어주고, 세무인턴들의 사회 진출 전 현장실습 기회를 주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세무인턴 제도는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없는 조세취약 계층에게 무료상담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졸업생들에게는 현장실습 경험을 쌓는 기회가 되는 만큼 업무협약을 체결한 모든 기관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부탁했다.
 
또 서울시는 세무인턴들의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이날 오후 3시30분 서울시립대학교,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세무사회와 각각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업무협약식에는 류경기 행정1부시장과 심태섭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장, 한국세무사회 김광철 부회장과 한국공인회계사회 윤경식 부회장이 참석했다.
 
세무인턴 활동은 학기중인 3월부터 6월(1차), 9월부터 12월(2차) 기간동안 실시될 예정으로 1년간 성실하게 수료한 세무인턴들은 서울시 세무인턴 수료증을 지급받게 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