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세정가현장

[서울세관]수출 토털솔루션으로 中企 베트남시장 공략 지원

서울산업진흥원·코트라 협업 ‘수출지원 설명회’ 개최

서울본부세관(세관장 이명구)은 11일 10층 대강당에서 베트남 현지 진출 예정인 중소기업 150여개사를 대상으로 서울산업진흥원, 코트라와 협업해 ‘수출지원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베트남 백화점내 대형 매장(서울메이드샵)에 입점 예정인 중소기업을 위해 실시됐다. 서울메이드샵은 서울산업진흥원이 베트남 판로 개척을 위해 베트남 국영방송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마련한 한국제품 정식 판매공간이다.

 

이날 서울세관은 수출입의 기초 통관실무부터 품목분류, FTA 활용 방법, 인증수출자 제도를 안내하는 등 수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성공적으로 해외진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코트라는 수출 초보기업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 수출바우처사업 등에 대해 설명했다.

 

수출바우처사업이란 중소·중견기업이 자사의 역량에 맞는 지원사업을 통해 바우처를 발급받은 후 자유롭게 수출지원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다.

 

업체 담당자는 “베트남으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면서 수출경험이 부족해 막막했는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수출 통관 기초부터 FTA, 정부 수출지원 사업까지 알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명구 서울본부세관장은 “최근 신남방 지역에 대한 관심과 함께 교역규모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고 강조하고  “특히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위 수출국으로 부상한 만큼, 우리 기업이 보다 활발한 진출을 통해 수출 시장을 다변화 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