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관세

관세청, 올해 달라지는 AEO 제도 설명회 개최

이달 29·30일 이틀간 서울·부산서 개최

이달 29일과 30일 이틀간 서울과 부산에서 수출입 및 물류기업 등을 대상으로 올해 달라지는 AEO 제도 설명회가 개최된다.

 

 

29일 서울세관 대강당에서 열리는 설명회는 오후 2시와 4시 등 2회에 걸쳐 진행되며, 다음날인 30일에는 부산세관 대강당에서 오후 2시에 개최된다.

 

이번 설명회는 이달 15일자로 개정·시행된 AEO 고시에 대한 배경 및 내용 설명과 함께 의견 청취 등 상호소통을 위해 마련됐다.

 

이에 앞서 관세청은 AEO 제도 도입 10년을 맞아 관련 규정 전반에 대한 통일성과 완결성을 높이고, 정책 수요자의 요청사항 등 개정 수요를 대폭 반영했다.

 

일례로 종전에는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 입상기업만 최고 등급인 AAA등급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중소기업 AEO공인획득 지원 우수기업과 수입세액 정산제 참여 우수기업도 AAA등급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공인의 유효기간이 끝난 후 갱신이 확정될 때 까지 공인의 지위가 불안정했으나, 갱신 확정전까지 공인 지위를 인정하도록 규정 해석을 명확히 했으며, 공인업체에 대한 종합심사시 서류심사 보완절차가 없었으나 앞으로는 보완절차를 마련해 심사의 품질을 높일 예정이다.

 

관세청 심사정책과 김종호 과장은 “AEO 제도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EU, 일본 등 전 세계 84개 국이 시행 중인 국제 표준 제도”라며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 흐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기업들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제도는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의 영문명으로, 세관당국이 기업의 수출입물품 관리능력 등을 사전에 평가하고 공인하는 제도다.

 

AEO기업으로 공인을 받으면 수출입 통관 절차 간소화 등 국내에서 다양한 관세행정 혜택을 받게 되며, AEO 업체에게 통관혜택을 상호 제공하기로 한 국가로 수출 시에는 수출국 현지에서도 신속한 통관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