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1. (목)

관세

관세청 정보관리과장에 현명진 전 넥센타이어 ICT혁신팀장 임용

개방형직위인 관세청 정보관리과장에 현명진 전 넥센타이어 ICT혁신팀장이 임용됐다.

 

관세청(청장·노석환)과 인사혁신처(처장·황서종)은 정부 민간인재 영입 차원에서 현명진 전 넥센타이어 ICT혁신팀장을 관세청 정보관리과장으로 임용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개방형직위는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직위에 공무원이나 민간인을 공개모집으로 선발하는 제도다.

 

과장급 직위인 관세청 정보관리과장은 국가관세종합정보망 관리, 전자통관 조기경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관세행정데이터 관리 및 인터넷 통관포털의 이용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맡는다.

 

현명진 과장은 기술경영학 박사로 약 26년간 대기업·중견기업에서 정보통신기술자 및 사업·연구과제 관리자로 재직한 정보기술 분야 민간전문가다.

 

삼성에스디에스(SDS) 재직 당시 국내 최대 정보운영체계를 기획‧구축했으며, 넥센타이어 ICT팀에서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석 등 신기술을 도입해 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었다.

 

현명진 과장은 “국민 편의 중심의 관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채팅 로봇,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한 운영체계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관섭 인사혁신처 인재정보기획관은 “현 과장은 관련 업계에서 신기술을 적용한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어 전자정부 운영체계를 개발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민간전문가”라며 “앞으로도 정부 민간인재 영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프로필]

▷1969년 ▷한국과학기술원 재료공학 학사 ▷서강대 소프트웨어공학 석사 ▷한양대 기술경영학 박사 ▷삼성SDS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수석(1995~2007) ▷삼성전자 남아공법인 전산 주재원 파견(2007~2011) ▷삼성SDS Global ERP팀 수석(2011~2015) ▷넥센타이어 ICT혁신팀 팀장(2015~202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