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2. (월)

세정가현장

온라인 쇼핑몰로 수출했는데 혜택 받으려면?…가이드북 나왔다

수출 초보 중소기업을 위해 온라인 쇼핑몰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방법부터 FTA를 활용한 수출방법, 각 국의 인증제도 등 전자상거래 수출통관을 쉽게 풀어 쓴 가이드북이 나왔다.

 

인천본부세관은 12일 수출경험이 없거나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출을 계획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UNI-PASS를 활용한 수출신고 가이드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수출기업은 수출물품에 대한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관세환급, 재수입시 관세 면제 및 수출실적에 따른 무역금융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기업의 경우 수출신고를 하지 않아 실제 수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수출신고가 필요하다.

 

이번 가이드북은 △수출에 대한 개요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방법 △FTA를 활용한 수출방법 △각 국의 인증제도 등을 전자상거래 수출 초보기업이 알기 쉽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이드북은 전국본부세관에 위치한 수출입기업지원센터에 방문하거나 전자메일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수출입기업지원센터 블로그 또는 카카오톡 채널(ID: incheonsuppor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천본부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032-452-3643)로 문의하면 된다.

 

김윤식 세관장은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이 무역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세관은 인천지역 수출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전자상거래 입점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현재 60개 기업이 동남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쇼피와 라자다에 입점해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