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지자체 공공시설 운영현황 전면 공개’

2015.09.23 17:58:09

행자부, 개선안 마련을 위한 시민토론회 개최

행정자치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교수, 언론, 시민단체, 주민 등 7명의 토론자와 일반시민, 자치단체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자치단체 공공시설 운영현황 공개제도 개선안 마련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자체 공공시설의 운영현황 공개제도의 전면 시행에 앞서 제도 전반에 대해 전문과 의견과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것이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지자체 공공시설 운영현황 공개제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시설] 현재 운영 중인 일정 규모 이상(기초자치단체 100억원 이상, 광역자치단체 200억원 이상)의 주요 공공시설

 

▶[공개항목] 시설 개요(건립일, 연간이용인원, 총건립비용 등), 운영비용(인건비, 유지관리비 등), 수익(입장료, 임대료, 위탁료 등) 등

 

▶[공개방법] 모든 국민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지방재정정보 홈페이지 ‘재정고(lofin.moi.go.kr)에 게시

 

이와 함께, 앞으로는 운영현황 공개와 더불어 우수시설 관계자, 민간전문가 및 관계부처 합동으로 우수시설에 관한 벤치마킹이 가능하도록 권역별 컨설팅을 추진해 공개결과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우수 지방자치단체를 포상해 공개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시행을 통한 주민 편의 증진 및 지방예산 절감 노력을 도모할 계획이다.

 

토론자로 나선 권일환 세금바로쓰기납세자운동 대구경북지부회장은 “지방자치단체의 불필요한 공공시설 건립.운영으로 인해 국민들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시설 운영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우수 자치단체에 대해서는 포상을 통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원 부경대 교수는 “공공시설 운영현황의 투명한 공개는 지방재정 책임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유사 시설 간 비교.분석이 가능해져 자치단체의 시설 개선 노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미순 서울시 생활공감모니터단 대표는 “도서관, 박물관 등 공공시설은 국민 세금으로 마련한 소중한 시설인 만큼 주민편의 증진을 위한 서비스 개선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은 “지방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 일부 공공시설의 방만 운영으로 인해 세금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 이라며 “앞으로 낭비되는 시설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공공시설 운영현황도 전면 공개해 공공시설의 관리 개선을 통해 재정건전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지한 기자 extop@naver.com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