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청사관리소, '일상 속 계단이용…건강 증진' 추진

2016.03.08 10:59:51

행정자치부 정부청사관리소는 8일 공무원의 일상 속 건강증진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해 정부청사(10개 청사) 계단실(27개소)에 건강계단 홍보물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건강계단 홍보물은 정부청사 내 계단실 중 이용량이 많은 계단실 벽면에 설치해 운동 효과와 에너지 절약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일상에서 공무원들의 자율적 계단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계단걷기 효과는 짧은 시간에 근력운동과 함께 유산소 운동이 함께 이루어져 하체 근육 단련에 최적의 운동이다.

 

또한 무릎 주변 근육이 단련돼 관절염을 예방해 주고, 양다리를 교대로 사용함에 따라 신체 균형감을 높여 낙상과 골절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하버드 의대와 미국스포츠 의학회 연구 발표에 따르면 70kg의 사람이 계단을 오르는데 한 걸음 당 0.15kcal가 소비되며, 계단걷기는 일반적인 조깅보다 강도가 센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량으로는 자전거 타기보다 많은 칼로리가 소비된다.

 

특히, 한국인 만성질환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심혈관질환과 비만예방에 특히 도움이 되며 바쁜 일상생활에서 시간을 내지 않고도 높은 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승강기 이용을 줄임으로서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계단걷기에 따른 정부청사의 에너지 절감효과는 약 5%로 예상되며, 승강기 1대당 연간 전기 사용량은 약 6,000kwh로서 10개 정부청사 승강기에 대한 절감효과는 연 88Mwh(절감액 약 1천4백만원)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면 37톤의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유승경 정부청사관리소 소장은 “잠시 시간을 내 손쉽게 할 수 있는 계단 걷기를 통해 운동이 부족한 공무원들의 비만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함과 동시에 승강기 이용 감소에 따른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지한 기자 extop@naver.com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