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榮譽의 殿堂]청호나이스(주)

2004.03.18 00:00:00

환경·건강전문가 주부 '청호플래너' 1만명 시대연다


청호나이스(회장·정휘동)<사진>가 지난 3일 '제38회 납세자의 날'에 모범·성실납세기업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는 청호나이스가 성실하게 세금을 신고·납부해 성숙한 납세문화를 정착했다는 공로를 인정받게 된 것. 청호나이스는 이미 지난해 고객만족경영 大賞 등 여러 차례 수상한 경력이 있을 정도로 여러 분야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우수한 기업이다.

슈퍼노블레스와 아이스콤보 등으로 유명한 정수기 전문회사인 청호나이스는 지난 '93년 인류사회의 건강한 생활문화 창달을 창업이념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지난 '97년을 기점으로 국내 업계에서 기술력과 매출액 면에서 선두 그룹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이같은 청호나이스의 성장 원동력은 ▶과학과 자연의 원리를 조화시킨 첨단 기술력 ▶전국 800여 사업국에서 활동 중인 10만여명의 가족 유통시스템 ▶고객감동을 목표로 A/S에 최선을 다하는 기술인 및 주부사원 배치 등 全 부문에 걸친 지속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총 매출액의 7%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특한 기술 개발을 이루고 있다.

또 청호나이스는 화장품사업, 한국인의 식생활 및 유통문화를 기반으로 특화된 할인매장을 운영하는 유통사업 등 사업영역을 확장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중견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향후 기업 고유의 특성을 살려 물을 근거로 한 환경친화기업으로 거듭날 계획.

고객만족을 위한 신제품 개발 및 A/S시스템
청호나이스가 창립이후 짧은 시간안에 업계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첨단 기술력과 앞서가는 A/S시스템을 바탕으로 고객 감동을 달성하기 위한 全 임직원의 노력 때문이다.

특히 고객이 모든 경영활동의 중심이 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쓰리나이스 운동', '하나로 운동'과 같은 全社적인 CS(고객 만족)경영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은 2000년, 2001년, 2002년 3년 연속 '고객만족경영 大賞(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을 수상한 쾌거로 이뤄져 국내 최고의 고객만족 경영기업임을 입증받기도 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차별화된 제품 생산에 주력
청호나이스는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 수렴하고,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에 충실히 반영해 최첨단 기능과 디자인이 돋보이는 얼음정수기 아이스콤보 등을 출시했다. 앞으로도 청호는 제품개발 및 A/S 등 모든 경영활동의 중심을 고객감동에 두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계획이다.

청호나이스가 다른 회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기술우위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많은 특허·인증자료는 물론 냉콜정수기 슈퍼노블레스, 아이스콤보 등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반영된 우수한 제품들을 통해 업계 리더로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연구개발활동은 청호의 환경기술연구소에서 계속되고 있다.

또 청호는 모든 정수기에 역삼투압방식 및 승압펌프를 통한 완벽한 정수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 정수기 업계의 마켓리더로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해 오고 있다. 5단계 역삼투압 정수시스템은 수돗물의 오염물질 및 바이러스, 세균 등을 제거해 줘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며, 승압펌프가 내장돼 있어 바이러스 및 불순물을 제거해 준다.

이밖에 청호 정수기에는 자동제거수 조절밸브, 수위 감지센서, 원수차단 밸브 등 첨단 핵심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최고의 수질을 보장하고 있다.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
불과 10년전만 하더라도 물의 오염이 심각하지 않아 정수기의 필요성이나 효과는 중요하게 대두되지 않았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환경오염이 날로 심각해 이에 따른 상수원의 오염도 점점 확대돼 갔다. 특히 가정에 식수를 공급하는 수도관이 노후돼 이 물을 직접 식수로 사용하는 데에는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청호나이스는 깨끗한 물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역삼투압 방식의 완벽 정수 능력을 자랑하는 정수기를 '93년부터 개발·보급했고, 그 결과 지난 10년동안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 또 지난 2001년 3천억원, 2002년 4천억원이라는 연 매출을 기록하는 등 업계 선두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심각한 환경오염에 따른 정수기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생활필수품으로서 정수기가 보급되고 있는 시장상황을 고려하면, 향후 정수기 시장규모가 1조원을 넘어서며 정수기 사용가구수도 전체 가구수의 30%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정수기 시장이 양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청호나이스는 업계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제품력과 서비스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청호나이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은 100만명에 이른다. 특히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정수기를 비롯한 환경가전 제품이 대부분이어서 한번 구입하면 평생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청호나이스는 앞으로도 고객의 칭찬과 질책에 귀기울이면서 고객욕구를 반영한 제품개발과 서비스확대에 주력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친환경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청호 나이스 향후 계획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소비심리가 계속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2004년을 맞아 청호는 환경·건강 전문기업으로서의 사업 내실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기존 사업의 극대화를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기업경영을 도모하고, 특히 외형적인 성장보다는 수익력 강화에 주력하고 비효율적인 낭비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분야에 집중해 내실경영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청호나이스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렌털서비스제도와 텔레마케터 제도를 대폭 강화할 것이며,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01년 하반기부터 본격착수한 정수기관리 전문주부사원 청호플래너의 성공적인 정착을 이뤄 올해는 1만명 플래너 시대를 열 계획이다.

특히 경쟁사 대비 강세를 나타냈던 일시불 판매방식은 실질소득 감소 및 소비심리 위축 등의 경제환경 변화로 사업 확장의 정체 및 소비성향을 반영해 렌털제도 재정비 및 제품라인 보강 등을 통해 렌털사업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청호나이스는 올 한 해동안 환경사업 고유의 특성을 살린 교육 강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정수기 등 환경, 건강 제품을 취급하는 사업의 특성상 체계적인 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각 경영분야별 상품, 마케팅, 서비스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전문인력 배양에 주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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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호나이스는 각 분야별 전문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여 주력할 예정이다.


김정배 기자 incheo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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