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세관, 관세청이 인증한 06년도 청렴세관으로 인증

2006.12.29 10:05:14


여수세관(세관장 피재기)은  구랍 27일 관세청에서 세관별로 조사하는 청렴도 측정에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아 ‘06년도  청렴세관으로 선정되었다.

 

여수세관은 2000년 이후 부패행위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2월에는 대성관세사무소 등 6개 유관업체와 청렴약정을 체결하고, 공무원 행동강령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한 활동을 벌인 결과 관세청에서 세관별로 조사하는 청렴도 측정에서도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아 청렴세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그동안 여수세관은 직원 상하간 청렴약정서 작성, 국가청렴위원회 사이버청렴교육의 적극적인 참여, 관세청 바르미 교육 전원 이수 등 전직원이 부조리 예방에 나서는 한편 청렴도가 높고 부패가 없는 세관이 되기 위해 적극 노력하였다.

 

이에 따라 여수세관은 청렴세관 인증서를 교부받고, 청렴세관을 상징하는 청렴세관기를 게양하게 되며 세관현관에 청렴현판을 부착하게 된다.

 

청렴인증세관제도는 관세청이 최근 3년 이내에 부패행위가 발생하지 않고, 청렴도 측정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세관을 선정하며 현재까지 45개세관 중 총 7개세관을 청렴세관으로 선정하였다.

 

청렴세관으로 선정되는 경우 포상금지급, 감사(감찰)면제, 예산확대 지원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지며 성과평가에서 가산점까지 부여받게 된다.

 

그러나 향후 부패행위가 발생하거나 청렴도 측정에서 낮은 평가를 받는 경우 청렴세관에서 해제된다.

 

관세청은 청렴의 바탕위에 고품질의 관세행정서비스가 결합된 컬덕(Cul-duct, Culture와 Product 결합어)상품을 국민에게 제공한다는 기치 아래, 청렴 조직문화로 창출에 노력한 결과, ‘05년도 중 국무조정실이 주관하는 공직기강확립 종합평가와  국가청렴위원회가 실시하는 부패방지시책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관세청에 대한 ’06년도 청렴도 측정에서 9.0점 이상을 받아 청렴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박철웅 기자 mail@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