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세 신고기간이 시작되고 각 서의 내방객들이 많아지면서 악성 민원 역시 늘어나 직원들이 심적인 고통을 겪는 사례도 비례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전문.
일선서에서는 신고창구 안내문을 보지 못하고 개인납세과로 바로 찾아오는 납세자가 종종 있는데, 최근 한 세무서에서는 신고창구 쪽으로 안내를 하자 납세자가 "여기는 민원창구가 아니냐"면서 "신고를 받아주지는 못할망정 어딜 오라가라 하느냐"고 소리를 지르며 난리를 피우는 경우가 발생.
담당 안내 직원이 최대한 친절하게 신고창구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지만 납세자는 막무가내로 "태도가 맘에 들지 않는다, 당장 담당자를 불러오라"면서 한바탕 소동.
소리치던 납세자는 결국 다른 개인납세과 직원의 설명과 사과로 신고창구를 찾아갔지만 "세금도 꼬박꼬박 잘 내는 사람에게 무슨 짓이냐"며 "이 일은 꼭 국세청에 민원을 넣을 것"이라고 끝까지 불만을 피력.
이 같은 모습에 한 직원은 "일부 납세자는 공무원을 너무 무시하는 것 같다"면서 "자기가 낸 세금으로 월급을 받지 않느냐고 함부로 말 할 때마다 답답한 기분"이라며 한숨.
또 다른 직원은 "이런 문제가 생길때마다 납세자를 섬기는 최상의 납세서비스란 말에 회의가 든다"며 "납세자에 대한 친절서비스 만큼 직원도 동등하게 대우 받을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한 것 아니냐"고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