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국내 증권사 국민 만족도 1위 차지

2008.06.07 13:34:50

전문조사평가기관 P&P리서치, 2008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국내 증권사에 대한 국민들의 고객만족도 종합평가 결과 미래에셋증권이 가장 훌륭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대우증권, 동양종금, 우리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조사결과는 전문조사평가기관인 P&P리서치그룹(대표이사 : 이은우)이 국내 증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8'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특히 국민 절반이상이 주식투자 경험(55.5%) 있고, 투자 시, 언론매체(30.5%)의 정보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지난 5일 P&P리서치가 밝힌 국내 증권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의 투자정보의 신뢰성을 비롯해 신속성, 고객 상담 및 관리 서비스, 거래시스템과 수수료, 광고 및 고객만족도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미래에셋증권이 77.36%로 수위를 차지했으며, 대우증권(74.78%), 동양종금증권(73.55%), 우리투자증권(72.18%), 한국투자증권(70.10%)순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삼성증권(69.88%)과 현대증권(69.12%)이 미미한 차이를 보이며 6, 7위를 차지했으며 굿모닝신한증권(67.36%), 대신증권(65.82%)등이 종합순위 10위권 안에 포함됐다. 

 

 

 

[미래에셋...고객 선호도 1위] 

 

국내 증권사 고객만족도 수위를 차지한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투자정보의 신뢰성, 고객 상담 및 고객관리 서비스, 광고의 영향, 금융상품, 거래만족도와 향후 거래의사 등 대부분의 평가항목에서 1위를 차지해 고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식투자 시 투자대상의 선정 기준을 묻는 항목질문에서 기업의 장래성(29.2%)과 단기투자 수익성(22.8%) 및 기술적 내재가치(20.6%)를 중심으로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투자 정보를 획득하는 주된 방법을 묻는 항목에서는 언론매체(37.5%)의 정보를 가장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증권 포탈사이트(27.7%)> 증권사 홈페이지(21.7%) 주변사람의 권유(11.7%)순으로 응답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평가는 미래에셋증권(6.96%)>대우증권(6.91%)>삼성증권(6.80%)>동양종금증권(6.75%)>우리투자증권(6.46%)순으로 나타났으며, 투자정보의 신속성에 대한 평가 부문에서는 대우증권(7.09%)>우리투자증권(7.08%)>미래에셋증권(7.04%)>동양종금증권(6.78%)>한국투자증권(6.53%)순으로 집계됐다.

 

증권사의 고객상담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미래에셋증권(7.04%)>동양종금증권(6.98%)>현대증권(6.92%)>대우증권(6.80%)> 우리투자(6.77%)순으로 나타났으며 고객관리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미래에셋증권(6.89%)>대우증권(6.80%)>우리투자증권(6.77%)>동양종금증권(6.68%)>현대증권(6.62%)순으로 밝혀졌다.

 

 

 

[증권사 홈 트레이딩 서비스 1위는 대우증권]

 

증권사의 홈 트레이딩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대우증권(7.43%)>미래에셋증권(7.41%)>동양종금증권(7.12%)>우리투자증권(7.08%)순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거래하는 증권사의 수수료에 대한 만족도는 대신증권(6.36)>미래에셋증권(6.22)>우리투자증권(6.00)>굿모닝신한증권(5.60)순으로 응답했다. 

 

각 증권사들의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이미지에 대해 미래에셋증권(6.67%)이 수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한국투자증권(6.47%)>삼성증권(6.37%) 대우증권(6.20)순으로 나타났다.

 

증권사의 금융 상품에 대한 평가는 미래에셋증권(6.88%)>우리투자증권(6.62%)>동양종금증권(6.58%)>대신증권(6.54%)>한국투자증권(6.32%) 순으로 나타났다.

 

증권사와의 주식거래 및 투자자문에 있어서 불만발생 시 민원처리에 대한 평가는 미래에셋증권(6.52%)>동양종금증권(6.24%)>대신증권(6.18%)>우리투자증권(6.16%)>현대증권(6.15%)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응답자가 주로 거래하는 증권사에 대한 만족도 평가는 미래에셋증권(6.74%)>대우증권(6.69%)>동양종금증권(6.64%)>우리투자증권(6.62%) 한국투자증권(6.60%)순으로 집계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거래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항목에서는 미래에셋증권(7.56%)>한국투자증권(7.09%)>동양종금증권(7.08%)>대우증권(7.03%)>현대증권(6.62%)순으로 나타났다.

 

 

 

[국민 4명 중 3명이상이 주식투자 경험]

 

한편 주식투자 경험여부에 대한 질문항목에서 주식투자 경험이 있다가 75.5%로 나타나 국민의 4명중 3명이상이 주식투자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식투자 경험이 없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주식투자에 대한 자신감 결여(40.7%)가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경기의 불투명(26.1%)>투자자금 부족(24.4%)순으로 응답했다.

 

본 조사는 2008년 6월2일과 3일 양일간에 걸쳐 전국인구 비례에 맞추어 성별, 나이별, 지역별, 직업별로 남녀노소 1383명을 대상으로 표본 모집단을 구축 온라인 조사와 face to face조사 (직접 면접조사)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1 이다.

 

피앤피리서치는 이번 조사는 국내 40개 국내 증권사 가운데 유효수치의 10위권 안에 포함된 증권사를 위주로 분석했다면서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를 위해 조사 대상기업과는 조사 진행에 따른 일체의 접촉이나 정보누설이 없었다고 밝혔다. 

 


 

 



김현호 기자 hyu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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