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공무원의 날’ 행사, 전남·대전 등 대통령 표창

2015.12.04 09:28:53

올해의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행정자치부는 3일 대전광역시 한국철도공사 대강당에서 전국 민원담당공무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올해의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와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된 전남 광양시, 대전광역시 등에 대한 정부포상과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대한 인증서 수여 및 민원공무원을 위한 힐링기법 강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먼저,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로 뽑힌 전남 광양시의 ‘사회복지민원 이지시스템’과 전라북도의 ‘벽지 대중교통서비스인 버스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운영’ 사례가 대통령 표창을, 인사혁신처의 ‘공무원 시험관리 시스템 혁신’과 서울시교육청의 ‘중학교 전입학 온라인 배정시스템 개발’사례는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특별시의 ‘온·오프라인 민원창구 응답소’ 운영 사례 등 10개 사례는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 허가전담부서 운영 우수기관으로 충남 아산시가 대통령 표창, 경기 화성시와 전남 나주시가 국무총리 표창을, 경기 용인시·전남 여수시·경북 포항시는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아울러 올해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된 대전광역시는 대통령 표창, 강원 동해시 국무총리 표창, 경기 수원시·의왕시, 경북 상주시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서울 송파구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등 7개 기관은 표창장과 함께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현판도 수상했다.

 

이 밖에도, 올해 최고 수준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부산광역시 등 36개 지자체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서를 받았다.

 

특히, 도로교통공단은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민원업무 정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 수상기관으로 각각 선정됐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축사를 통해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주고 국민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 민원 공무원이야말로 국민과의 접점에서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봉사하는 진정한 공무원이며, 앞으로도 그 열정과 따뜻한 마음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심덕섭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를 마친 후, 권선택 대전광역시장과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의 으뜸 민원시로 뽑힌 대전광역시 민원실에서 정부3.0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판 제막식을 거행했다.

 



김지한 기자 extop@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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