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병욱(성남 분당을·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 의원은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제출받은 '2016년 극장 소비자 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영화 관람자의 91.3%는 영화 상영 전 광고를 관람한 경험이 있었고 특히 87.9%는 '영화 상영 전 광고를 보거나 보지 않을 선택권이 적절하게 보장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광고 체감시간은 평균 12.4분으로 티켓에 고지된 10분보다 길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응답자들은 적정 광고시간이 평균 5.2분이라고 답해 실제 광고시간을 절반가량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64.1%는 영화 상영 고지시간 10분 후 실제 영화가 상영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지만 78.8%는 이를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것이고 영화 티켓이나 극장의 안내로 알게 된 경우는 20.1%에 불과하다고 응답했다.
영화관 입장 시간은 90.2%가 광고가 시작되는 '영화 시작 고지시간' 이전(입장 시작시간 49.1%, 영화 시작 고지시간 41.1%)으로 나타났고 본편 시간에 맞춰 입장하는 경우는 3.4%에 불과해 절대 다수가 광고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영화 상영 전 광고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표명한 응답자(복수응답)는 71.9%로 이 가운데 39.4%는 '영화 예고편 광고는 괜찮지만 상품 광고는 보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또 19.3%는 '영화 시작 고지시간 이후 모든 광고는 금지되어야 한다'고 답했고, 13.2%는 '고지시간 이후 예고편 광고만 가능하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극장 내 매점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람객의 95.2%가 극장 내 매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어 2015년(94.3%) 대비 0.9%포인트 상승한 가운데 90.2%는 '매점 제품의 판매가격이 비싸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뉴시스】영화관람료 차등인상제 이후 소비자의 78.1%는 관람요금이 인상됐다고 느낀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성남 분당을·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 의원은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제출받은 '2016년 극장 소비자 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2017.4.16(그래픽=김병욱 의원실 제공) photo@newsis.com |
상영관 입장시 외부 음식물을 반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51.2%였으며 특정 외부 음식물의 경우 '반입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경우는 43.2%로 절반 이상이 이 같은 사실을 잘 모르고 있었다.
이 밖에 CJ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가 지난해 '관객의 선택 폭을 넓히겠다'는 취지로 시행한 영화관람료 차등인상제 이후 소비자의 78.1%는 관람요금이 인상됐다고 느낀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에 낮아졌다고 응답한 비율은 2.2%에 불과했다.
평균 체감 인상가격은 2003원으로 나타났고 이에 따라 30.9%는 영화관람 빈도가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차등인상제에 대한 인지 비율은 58%였다.
한편 영진위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해 관객 수는 2억1702만명으로 2015년(2억1729만명) 대비 0.1% 감소했지만 매출액은 지난해 1조7432억원으로 2015년 1조7154억원보다 1.6% 증가했다.
이처럼 관객 수가 줄었음에도 매출액이 늘어난 것은 관람료 편법인상이나 광고 상영수입 및 비싼 팝콘 가격 등이 원인이 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 의원은 "영화관을 찾는 시민들이 차등요금제, 영화 상영 전 광고, 팝콘 가격 등에 큰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