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중점전략-특별논문]한글과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에 관한 연구-(16)

2005.06.06 00:00:00

김상현 국세청 종합부동산세과장


국내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력 중 산업기술연수생 도입현황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표Ⅲ-8>과 같은데, 중국 및 동남아 국적의 산업기술연수생이 그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표Ⅲ-8>산업기술연수생 도입현황(2002.12월말)              (단위:명)

국가별

배정인원

연수인원

비  고

80,000

35,194

 

중국

22,488

8,205

 

인도네시아

14,887

6,430

 

베트남

12,957

4,299

 

필리핀

7,664

2,943

 

방글라데시

5,543

2,088

 

스리랑카

2,821

644

 

파키스탄

2,253

979

 

네팔

1,758

944

 

기타

9,629

8,662

 

자료:2002년 국정감사자료, 중소기업청
2. 세계화 사업주체로서 '외국인 근로자' 활용
산업기술연수생을 비롯한 외국인 근로자들을 통한 앞으로의 한글문화사업계획에 대해 몇가지로 정리해 본다.

1) 외국인들에 대한 국가이미지 제고
50년대말에는 우리나라 대학 졸업자들이 일거리가 없어서 서독 탄광에 취업해 갔고, 간호사들은 서독 병원으로 취업 이민해 간 경험이 있다. 중동에 석유 '붐'이 일어나자 세계 각지로부터 그곳 건설현장에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우리나라 건설인력이 한때 16만 명에 달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경제개발 덕분에 국내 인력수요가 공급을 능가하게 되자 우리 근로자들의 해외취업은 줄어들었으며, 오히려 동남아 각 국과 중국으로부터 외국인 근로자들이 '코리안 드림'을 안고 밀려오기 시작했다. 그와 함께 부작용도 발생했는데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각됐던 것이 일부 기업가들이 불법취업자를 고용하고, 달아나지 못하도록 여권을 보관하는 등의 불상사가 알려지자 자기 나라로 돌아간 외국인 근로자들이 '어글리 코리안'을 악선전하고 이는 우리 기업들의 세계진출의 장애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향후 한글문화 세계화 문제에 있어서도 고스란히 드러나야 할 문제점이라 생각된다. 국내에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한국의 국가이미지 제고가 무엇보다 선행돼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2) 한글문화 전파의 첨병으로 활용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규모가 증대되고, 외국과의 교류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국내 취업 외국인이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에서 볼때 산업기술연수생을 비롯한 외국인 근로자들이 우호적 세력으로 '한글문화 보급'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외국인 근로자 정책인 산업기술연수제도의 실패원인이라 보고 있는 '불법체류자 문제'가 일단 제도적으로 해결돼야 하겠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는 열악한 근로환경, 주거환경, 과로 및 영양결핍에 의해 여러 질병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의료비 지불의 어려움과 언어장애로 인해 충분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복지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책으로 첫째, 한국어 및 문화교육 등을 위한 교육시설 및 교재, 강사의 마련이 필수적이다. 둘째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의료복지 제공시설 및 예산 마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각 국 문화의 충격해소 및 쉼터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마련이 필요하다.

이렇게 외국인 근로자의 복지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한글문화의 교육을 병행해 실시하고, 향후 한국어의 일정자격 취득자에 대해 국내 체류기간 연장 및 취업기간 연장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면, 이러한 외국인들이 본국으로 귀국해 한국어 교육기관의 강사 및 우리 문화의 홍보요원으로 활동하면서 자국내 현지인 들에게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문화를 전파하고 발전시키는 첨병으로서 그 역할과 활용성이 매우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일 수 있을 것이다.

제 4 절  국내 글로벌기업의 마케팅전략과 연계
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68년 이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내 다국적 기업의 진출은 급속히 증가했으며, '95년 국제무역기구(WTO)의 출범 이래 국가간 무역장벽을 통과하기 위한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글로벌화·다국적화가 선행돼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한글문화 세계화 사업에 있어 이들 글로벌 기업들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국내 글로벌기업들이 우리의 문화상품과 동시에 기업의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도 종종 볼 수 있다.


김원수 기자 ulsa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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