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중점전략-특별논문]한글과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에 관한 연구(17)

2005.06.09 00:00:00

김상현 국세청 종합부동산세과장


이에 현재의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 상황을 살펴보면서 이들의 해외지점 및 상사주재원들을 통한 한글문화 세계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1.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1) 국내기업의 해외 직접투자 현황

2000∼2003년의 4년간 한국기업의 신고기준으로 해외 직접투자 실적을 살펴보면 <표Ⅲ-9>와 같다. 2000년도와 2001년도 일부 증가세를 보이던 해외 직접 투자금액은 2002년도부터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해외 직접 투자건수는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표Ⅲ-9> 연도별 해외 직접투자 현황                    (단위:건, 억$, %)

구분   

2000

2001

2002

2003

금액(전년대비)

60.1

63.3

62.4

56.7

(18.8)

(5.3)

(△1.4)

(△9.1)

건수(전년대비)

2,278

2,309

2,713

3,023

(79.5)

(1.4)

(17.5)

(11.4)

주:( )는 전년대비 신장율
자료: 재정경제부, 2004, 해외직접투자동향(Data Base)

2) 종합상사 및 해외상사주재원 현황
종합무역상사는 우리나라 수출의 핵심으로서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으로 한 신시장 개척을 통해 중소기업 수출 증대 및 경제발전에 기여했다. 특히 '98∼2000년 종합상사 무역수지는 총 1천544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함으로써 외환위기 극복에 큰 기여를 했다. 그러나 최근 주력 수출품목이었던 전기·전자, 석유화학 등의 수출경기 위축과 계열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계열사 대행수출 감소 등에 기인해 수출부진에 허덕이고 있으며, 그 결과 <표Ⅲ-10>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종합상사들이 비용절감을 겨냥해 본부 및 해외의 조직과 인력축소에 나서면서 마케팅력까지 약해지고 있다.

표<Ⅲ-10>을 보면 주재원과 현지채용인이 '98년에서 2002년 사이 각각 294명과 745명씩 줄어들었음을 볼 수 있다.

<표 Ⅲ-10> 종합상사 주재원 현황

연도

해외
지사

해외인력

해외주재원

현지채용인

'98.5월(A)

388

962

3,549

2002.5월(B)

322

668

2,804

증감(B-A)

△66

△294

△745

자료: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통계(Data Base)

2. 국내 글로벌 기업 등의 해외마케팅 전략과 연계
1) 국내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연계한 홍보활동 강화

1장에서 잠시 언급한 바 있는 최근의 '한류열풍'과 산업과의 연관관계 여부를 살펴보자. 한국의 글로벌 기업의 생산제품인 '신라면'과 '초코파이'의 아시아 시장 석권은 최근에 일고 있는 '한류열풍'과 과계가 깊다. 중국의 상해와 심양, 청도에서 공장을 가동하고 있고, 한류열풍과 신라면배 바둑대회를 개최해 중국지역에서 인지도를 높였다. 진로는 한류열풍으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판단, 기존 북경 위주에서 심양, 상해, 천진 등으로 판매망을 확대시키고 내년부터 내륙지역까지 공략할 예정이다. 고객층도 지금까지의 현지 동포에서 20∼30대의 중국인을 주요 소비대상으로 겨냥했다. 또한 농심그룹은 한류열풍의 진원지라 할 수 있는 가수  'HOT'를 모델로 새우깡, 양파링 등의 스넥제품의 CF를 중국 전역에 내보내 청소년층을 공략하는데 성공했다. 유명 연예인의 광고 등에 민감한 식음료는 한류열풍을 성공적으로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분야라 할 수 있다.

통신업계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게 된 것 역시 우리나라의 연예인들이 중국에 얼굴을 알리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중국에서 인기리에 상영된 드라마에서 소품으로 사용된 핸드폰을 봤다거나 중국에서 인기를 얻은 연예인들이 핸드폰 CF에 등장하면서 중국에도 역시 핸드폰 바람이 불기 시작해 SK텔레콤이 중국 이동통신업계에 진출하기로 결정했다.


김원수 기자 ulsa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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