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현장에서 중간관리자들의 직원 관리·감독 책임이 한층 무거워지고 있으나, 정작 직원들과의 소통에 나서기에는 얄팍한 주머니(?)가 한없이 부담스럽다는 호소.
지난해 국세청에서 발생한 공직비위 사건의 경우 해당 직원의 잘못 뿐만 아니라 중간관리자 등 상급자가 보다 세심하게 직원의 업무태도는 물론 생활상을 관찰했다면 사전에 방지했거나 대형화(?)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견해가 없지 않은 가운데, 중간관리자들의 '직원관리비용 지원' 같은 게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적지 않은 것.
국세청은 항상 일선 관서장은 물론, 과·계장 등 중간관리자들의 역할을 강하게 주문하고 있으며, 중간관리자들 또한 부서 직원들의 근무기강은 성품과 기호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게 일상.
이런 맥락에서 각급 관리자들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적지 않게 들이고 있으나, 최소한의 음식물 비용 등이 부담 돼 공직자의 얄팍한 지갑사정을 더욱 쪼들리게 하고 있다는 것.
일선 한 과장은 “소통에는 일과 후 모임이 가장 유용한데 과장이 주관하는 모임에서 직원들이 갹출하는 것을 볼 수만은 없어 주머니를 털고 있다”면서도 “각 계별로 돌아가는 모임을 시작으로 신규직원 모임, 고참급 직원모임 등 소소한 모임이 많아 예상외로 많은 비용이 지출되고 있다”고 귀띔.
또 다른 관서 한 관리자는 "현장직원들 다수를 관리해야하는 세무관서의 형편을 감안해 최소한의 지원책이라도 불가능 한 것인 지…. 그져 아쉬운 마음에 제도적 지원은 없을 지 혼자 상상 해 볼 때도 있다"고 푸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