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환수 국세청장, 라사 조지아 감사원장 접견

2016.06.23 14:42:12

전산기반 정부서비스 구현 사례 견학… 선진세정 조지아에 전수기반 마련

임환수 국세청장은 23일 세종시 국세청사에서 라사 토디아(Lasha Tordia) 조지아 공화국 감사원장과 양국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조지아 감사원장은 시민이 참여하는 감사제도에 대한 한국 감사원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국을 방문 중, 시민 감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산기반 정부서비스 구현 사례를 견학하고자 국세청을 방문했다.

 

조지아 감사원장은 한국 정부기관 중 가장 많은 사용자에게 정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 특히 관심을 보였다.

 

홈택스는 천만 납세자가 직접 접속해 세무신고 및 민원신청과 발급 등 대부분의 세금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로 지난해 기준 법인세 전자신고율 98.5%, 개인소득세 96.1%를 기록했다.

 

 

이번 방문은 한국의 대민 전산서비스는 물론 우리의 선진 세정을 조지아에 전수하는 계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정부간 교류 협력의 발판이 됐다.

 

임환수 국세청장은 조지아의 유구한 역사와 지정학적 위치가 우리와 유사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증가하고 있는 중앙아시아 진출 우리기업에 대한 조지아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고, 조지아 감사원장은 양국의 역사적 동질성에 공감하며 이에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조지아는 유럽인의 시조로 기원전 1,300년 전 이미 고대 왕국을 형성했을 정도로 유구한 역사를 지녔으며, 동서양의 길목에 위치한 지정학적 이유로 수많은 외침을 겪었으나 이를 극복해 왔다는 면에서 양국은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권종일 기자 page@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