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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가가 국제 투명성 위원회(Transparency International)의 부패지수 리스트상의 어느 정도에 있는가를 참조.
-WCO의 Arusha Declaration을 참조해 조직의 구조를 재검토하고 충분한 보상제도를 구축하며 청렴성 교육을 강화.
-채용시 청렴성을 체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모색
-재정상태, 개인 인적 사항, 전직장에서의 고용상태, 면접, 범죄경력 체크, 그리고 학력 체크 등
-청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봉급
-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배경 조사
-청렴성에 대한 다양한 모니터링 제도
-행동윤리강령 출판
-내부 통제 등
위의 발전방안을 실행하면서 세관 행정 발전방안의 각 요소마다 청렴도를 체크해야 하고, 강력한 안전과 청렴성 프로그램을 제도화해야 하며, 행동윤리강령은 관리자들부터 이를 지켜야 할 것이다.
3. 능력군
3-1. 프로세스 관리(Manage Processes)
○프로세스 관리의 개념
사업과정 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와 전체 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은 조직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데 성공적인 것으로 증명된 두가지의 관리 증진 프로세스이다. 프로세스는 '어떤 목표에 지향되는 행동들의 체계적 연속'으로 또는 '하나이상의 투입을 하고 그 투입에 고객을 위해 가치를 부가하는 활동들의 집합체'라고 정의된다. 세관의 입장에서는, '고객'이란 일반 대중, 운송업자, 관세사, 수입자, 또는 여행객들을 말한다.
프로세스 관리란 조직이 처리하는 업무를 기능적으로 투입에서 산출까지 전체 프로세스 관점에서 분석해 업무처리 조직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다. 그 전체 프로세스는 계속적으로 검토되고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프로세스 관리는 단순화되고, 유선형같이 매끄러운 작업 흐름으로 결말짓게 된다.
○세관 프로세스
세관행정은 전형적으로 조직화돼 있고 기능 라인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가들이 말하는 굴뚝같은 수직적 조직을 갖고 있다.
세관 프로세스는 화물 과정과 여행객 과정을 포함한다. 어떤 세관 당국은 수출화물과 출국여행객 과정도 갖고 있다.
이러한 시나리오하에서 개괄적 프로세스 구조는 <그림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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