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세스 관리로의 전환은 조직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준다.
프로세스 관리가 세관행정 발전방안 모형의 다른 요소에 주는 영향을 보면,
-자동화
각각의 프로세스는 반드시 자동화돼야 하고, 각 프로세스의 owner는 각 프로세스의 자동화 프로젝트 매니저와 연결돼 있어야 한다.
-자료 분석
각 프로세스의 오우너와 팀 멤버는 자동화돼 생산된 자료(* 주로 수입 관련 무역통계)의 분석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감사와 회계관리
기업감사와 회계관리는 세관과 업계간의 프로세스 인터훼이스를 해줄 뿐만 아니라 정부기관과 다른 세관간에도 프로세스 interface를 해준다. 궁극적으로, 세관은 ①수출자료를 운송회사, 수출자, 그리고 다른 세관당국으로부터 받을 뿐만 아니라 ②법규준수도를 달성하기 위해 이 자료를 그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고 ③그 자료와 통관된 화물을 수입자나 수입 운송업자에게 전달한다. 이러한 과정은 여행객에게도 적용될 것이다. 이것이 매듭없는 국제적 시스템이 될 것이고, 미래 국제무역과 여행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가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세관, 운송업자들, 수입자들, 수출자들 그리고 관련기관들이 모두 인터훼이스와 자동화가 돼야 한다.
-통지된 법규의 준수 및 업계와의 파트너십
세관 프로세스가 업계의 프로세스 및 시스템과 연계 및 조율이 돼야 국제 국경을 통과하는 물품의 매듭없는 흐름이 가능해진다.
-법 집행 증진
자동화와 프로세스 개선이 법규준수와 법 집행시 자원을 절약해준다.
프로세스 개선이 내부 통제와 견제를 요구하고 그것은 안전을 증진시키고 프로세스의 완전 무결성을 높혀준다.
프로세스 개선팀에는 반드시 실제 법 집행과정에 있는자를 포함시켜야 일선 현장 프로세스의 이해도를 높히고 보안에 대한 안전장치를 확보할 수 있다.
세관의 준법 통관처리 프로세스를 확립해 놓음으로써, 이제 조직은 그 관심과 자원을 범죄, 위법, 그리고 고의적 법규 비준수 등에 집중해 법규준수도를 높히고 법 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법규 준수도의 측정과 위험 관리
BPM 과 TQM 등을 활용한 프로세스 관리가 확립됨으로써 세관행정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기본틀(법규준수도의 측정과 위험관리)이 가능해 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