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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에 책무가 있는 다른 정부기관이나 수출입 통관과정에 관련된 국가기관에게도 이런 위험관리, 법규준수도 평가 그리고 측정 접근방법을 채택하도록 용기를 북돋워 줘라.
이러한 조치들의 산출물은 공유된 자료에 기초하고 수학적 통계적으로 증명된 상호 신뢰와 확신를 건설하게 된다. 결과로 세관에게는 더 높은 법규준수도를 기업들에게는 비용절감과 신속한 서비스를 가져다 준다.
5. 시행(Implement)
처음부터 다시 기본적인 세관 개혁 선진화 프로그램을 시작하려는 세관 당국을 위하여는, 권고되는 접근태도가 출발부터 기반과 능력군을 동시에 같이 시행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세관 선진화팀은 환경 평가, 세관 전문성을 증가시키는 계획을 발전시키고, 세관의 완전무결성(청렴성)을 강화시키는 작업을 할 것이다. 동시에 세관은 BPM과 TQM과정을 도입할 것이며, 정보화 기술과 자동화를 업데이팅하거나 시작할 것이고, 세관 서류와 자동화된 시스템내의 귀중한 자료들을 분석하는 능력을 발전시킬 것이다. 이러한 기반과 능력군의 정비, 보완에 의해 세관의 서비스가 만족스럽다고 느껴질 때 그 이상의 진보된 테크닉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세관은 또한 이러한 선진화 노력을 정부내의 재경부라든가, 기획예산처와 같은 조직으로부터 지원을 받어야 하고, 이것이 세관개혁에 정치적 의지가 필요한 이유이다.
전략계획은 보통 5개년 계획으로 수립될 것이다. 매년의 계획은 이 전략계획으로부터 파생된다. 이러한 선진화 계획의 시행을 통제·관리하는 기구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세관 선진화팀) 그 장은 최소한 국장급이어야 한다.
다음은 시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변화와 선진화 과정을 조감할 세관 선진화팀은 하이 레블의 간부들로 구성돼야 한다.
-선진화 과정의 목표와 방향을 정립해줄 전략계획을 설립하고 출판해야 한다.
-임무 기술, 가치, 장기간의 목적, 그리고 행동강령을 변화 노력의 견지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선진화 노력의 목표에 맞도록 보완·가감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모든 계층의 조직원들과 의사소통을 가져야 하는데, 특히 대면 접촉회의가 좋다.
-이 과정에 직원들과 간부들을 반드시 관여시켜야 한다. 그러나 조직의 방향, 그 가치, 그리고 목표를 정하는 것은 최고위층의 기능이라는 것을 잊지마라.
-과정을 공개하고 그 과정의 진행 중에 또는 그 상태에서 수시로 간부들과 직원들이 회의를 갖도록 하라.
-과정에 사적 부문의 상대방(예, 수입자, 수출자, 관세사, 공항만 당국, 창고 업자, 무역지대 운영자등)도 포함시켜서 그들의 의견을 투입하라.
-교차기능을 가진 종합팀을 통해 일년 또는 단기간 목표를 시행하라.
-계획과 목표를 바꾸지 말되, 새로운 기회에도 개방시켜라.